최정호 국토교통부, 조동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후보자가 31일 낙마하면서 문재인 대통령 인사에 제동이 걸렸다.

<관련기사 3면>

조동호 후보자에 대해서는 문재인 대통령이 지명을 철회했고, 최 후보자는 자진 사퇴 형식을 취했지만 사실상 지명 철회했다는 평가다. 현 정부에서 장관 후보자 지명을 철회한 것은 처음이다. 이에 앞서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도 고가의 부동산 매입으로 물의를 빚자 사퇴했다. 문 대통령이 2기 내각 구성을 위해 지명한 장관 후보자 7명 중 2명을 스스로 포기함에 따라 인사 참사란 지적과 함께 검증 실패 책임론이 야당을 중심으로 일고 있다. 이에 대해 청와대는 “조 후보자가 (문제가 된) 해외 부실 학회 참석 사실을 밝히지 않아 검증에서 걸러낼 수 없었다”면서 조국 민정수석 등 청와대 인사 검증 라인 책임론에 선을 긋고 있어, 여야간 충돌이 불가피할 것으로 전망된다.

문 대통령이 이날 각종 의혹이 제기돼 사퇴 압박을 받던 조 후보자의 지명을 철회하는 강수를 던지고, 최 후보자의 자진사퇴를 받아들였다. 청와대에 대한 국민 여론이 악화되는 것을 막기 위한 조치로 풀이된다. 청와대 윤도한 국민소통수석은 “인사청문회 과정에서 후보자의 자격이 국민 눈높이에 맞지 않는다는 지적이 제기됐고, 논의 끝에 후보 지명을 철회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도 청와대에 조동호·최정호 후보자를 끝까지 안고 가기에는 국민 여론이 좋지 않다는 뜻을 전했다는 후문이다.

자진사퇴의 형식을 취한 최종호 국토부장관 후보자도 낙마 1순위로 꼽히던 인물이다. 서울 강남, 경기도 분당, 세종시 등에 아파트 및 분양권을 보유해 시세차익만 23억원에 달한다는 사실이 알려지며 부동산 투기 논란이 불거졌다. 부동산 정책을 총괄하는 국토부 장관 후보자로 적합하지 않다는 여론이 거셌다.

여기에 청와대 김의겸 전 대변인이 지난 29일 ‘재개발 지역 상가매입을 통한 부동산 투기’ 논란으로 사퇴한 점도 최 후보자의 낙마에 영향을 미쳤을 것으로 보인다.

다만 조ㆍ최 후보자의 낙마라는 카드를 꺼내든 문 대통령과 청와대가 난국을 돌파할 수 있을 지는 의문이다. 청와대는 “다른 후보자들은 문제될 게 없다”면서 남은 5명(김연철·진영·박양우·박영선·문성혁)의 후보자의 임명을 강행할 것으로 전망된다.

자유한국당은 이날 최정호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와 조동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후보자의 낙마를 ‘꼬리 자르기용’이라고 규정하면서 인사검증 책임이 있는 조국 민정수석과 조현옥 인사수석의 경질을 촉구했다.

/김진호기자 kjh@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