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조동호·최정호 후보자 낙마에
지명 철회·자진 사퇴 부른 ‘꼼수’
청와대 인사라인 문책 요구·비판

자유한국당 등 야당은 지난 31일 조동호·최정호 장관 후보자가 낙마한 것을 두고 “꼬리 자르기”라고 비판했다.

개각 대상인 7곳 장관 후보자 모두 부적격인데, 여론무마용으로 두 후보자만 희생양으로 삼았다는 것이다. 특히 야당은 인사 검증 책임자인 청와대 조국 민정수석, 조현옥 인사수석 경질을 촉구하는 등 대여 공세를 강화했다.

자유한국당이 이날 “인사 참사를 초래한 조국 민정수석과 조현옥 인사수석을 경질하고,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김연철 통일부 장관 후보자의 지명을 즉각 철회해야 한다”고 밝혔다.

한국당 이양수 원내대변인은 “문재인 대통령은 오늘 조동호 과기부 장관 후보자의 지명을 철회했다.

동시에 최정호 국토부 장관 후보자는 자진사퇴했다”며 “마치 소악을 처단하는 척하며 거악을 보호하려는 듯하다”고 비판했다. 그는 “꼬리자르기식의 ‘꼼수’지명 철회와 자진사퇴”라며 “대통령이 먼저 해야 할 일은 따로 있다. 문 대통령은 오늘 조국 민정수석과 조현옥 인사수석부터 경질해야 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이어 “인사청문회가 끝난 7인의 장관 후보자 모두는, 청와대가 철저한 검증을 했다면 애초에 장관 후보 지명이 불가능한 분들로 판명됐다”며 “청와대 민정수석실과 인사수석실의 직무유기가 초래한 국력 낭비가 너무 많다”고 덧붙였다.

이 대변인은 아울러 “대통령의 지명 철회 순서도 틀렸다”며 “박영선 후보자와 김연철 후보자를 먼저 지명 철회해야 했다”고 주장했다. 그는 “박영선 후보자는 인사검증 자료 제출 요구에 내로남불식 버티기로 일관하며, 갖은 음해성 발언으로 청문회를 방해하고 중도 파행을 유도했다”고 설명했다.

바른미래당 이종철 대변인은 “불량품은 반품됐지만 국민의 구멍난 가슴과 허탈감은 아물지 않는다. 가장 흠결이 큰 김연철·박영선 후보자를 살리고자 한다면 결코 용납할 수 없다”며 “사전에 다 체크했다던 청와대는 책임을 지지 않는가”라고 말했다.

바른미래당 김정화 대변인 역시 “계속되는 조국의 헛발질에 인사는 기대난망”이라며 “‘불량 조국’의 딱지를 떼라. 이미 너무 늦었다”고 비판했다.

민주평화당 박주현 수석대변인도 “전형적인 꼬리 자르기다. 장관 후보자 7명 모두 문제라는 것이 국민 여론”이라며 “만만한 두 사람을 희생양 삼은 것”이라고 주장했다. 정의당 최석 대변인은 “국민들의 의문부호가 더욱더 커지기 전에 마땅한 결정을 내렸다”며 “인사검증 시스템의 대대적인 보완이 필요해보인다”고 지적했다.

반면 민주당은 “조 후보자 지명 철회와 최 후보자의 자진 사퇴 결정을 존중한다”면서도 나머지 후보자들에 대해선 문제가 없다는 입장이다. 민주당 이해식 대변인은 “장관 후보자 지명 철회는 이번이 처음이다. 조기에 결단을 내린 대통령의 결정을 존중한다”며 “(최 후보자의 자진 사퇴는) 청문회에서 제기된 부동산 관련 문제를 본인이 엄중히 받아들인 결과로 판단된다”고 말했다.

박형남기자7122love@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