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룹 방탄소년단이 국제음반산업협회(IFPI)가 뽑은 세계적인 가수 2위를 차지했다.

26일(현지시간) 국제음반산업협회는 홈페이지에 ‘글로벌 아티스트 차트 2018’을공개했다. 1위는 미국 힙합 뮤지션 드레이크였으며 방탄소년단(2위), 에드 시런(3위), 포스트 말론(4위), 에미넘(5위), 퀸(6위), 이매진 드래곤스(7위)가 뒤를 이었다. 아리아나 그란데(8위), 레이디 가가(9위), 브루노 마스(10위)도 10위 안에 들었다.

‘글로벌 아티스트 차트’는 국제음반산업협회가 매년 세계에서 판매되는 실물 앨범 판매량과 디지털 음원 다운로드, 오디오 및 비디오 스트리밍 수치를 합산해 집계한다.

방탄소년단은 2018년 5월 발표한 ‘러브 유어셀프 전 티어’(LOVE YOURSELF 轉 Tear)와 그해 8월 내놓은 ‘러브 유어셀프 결 앤서’(LOVE YOURSELF 結 Answer)로 2위를차지했다.

국제음반산업협회는 “방탄소년단은 글로벌 팬덤을 구축하고 K팝을 세계 무대로 끌어올리는 데 큰 역할을 해왔다”고 선정 이유를 밝혔다.

방탄소년단 소속사 빅히트엔터테인먼트는 “이 차트에서 한국 가수가 선정되기는 ㄴ방탄소년단이 최초”라며 “영어가 아닌 외국어 앨범으로는 유일하게 톱 10에 오른 것”이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방탄소년단은 ‘러브 유어셀프 결 앤서’로 빌보드 메인 앨범 차트 ‘빌보드 200’에서 92위를 기록, 26주째 100위권에 들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