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는 30일 문재인 대통령의 최측근으로 꼽히는 김경수 경남지사에 대한 1심 실형선고 소식이 전해지자 당혹스러운 표정을 감추지 못했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김 지사에 대한 선고가 이뤄진 후 2시간여가 지난 뒤에야 기자들에게 문자메시지를 보내 “예상하지 못했던 판결이다. 최종 판결까지 차분하게 지켜보겠다”는 짧은 입장을 밝혔다.

문 대통령 역시 노영민 비서실장으로부터 보고를 받고서 특별한 언급을 하지 않았다고 김 대변인이 설명했다.

청와대 내부에서는 연초부터 각종 악재가 연달아 터진 상황에서 김 지사의 구속까지 더해지며 집권 중반기 국정동력을 확보하는 데 어려움을 겪게 되는 것 아니냐는 위기감이 감돌고있다.

문 대통령은 연초부터 경제활력 제고를 목표로 내세우고 강력한 혁신성장 행보를 보였지만, 청와대 안팎에서는 기강해이 논란을 비롯해 크고 작은 잡음이 불거졌다.

여기에 민주노총의 경제사회노동위원회 참여 무산, 김현철 전 경제보좌관의 설화로 인한 사퇴, 문 대통령의 딸 다혜 씨 가족의 해외이주를 둘러싼 야권의 의혹 제기 공세 등이 겹쳐 문 대통령의 뜻과 달리 경제·민생 이슈에 집중할 여건이 좀처럼 마련되지 않았다.

특히 이날 김 지사의 구속은 최근의 악재들과 비교해 한층 파장이 클 것이라는 전망이다.

무엇보다 야권이 지난 대선 과정을 문제 삼으며 공격 대상에 문 대통령을 올려놓을 수 있다는 점이 큰 부담이다.

당장 자유한국당 윤영석 수석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문 대통령이 김 지사의 댓글 조작 개입을 인지하고 관여했는지가 중요한 쟁점”이라며 “이에 대한 사법적 판단도 조속히 진행돼야 한다”고 말했다.

청와대 내에서는 지난해 하반기부터 이어진 문 대통령의 국정 지지도 하락 추세가 한층 가속하는 것 아니냐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지지기반이 흔들릴 경우 각종 개혁정책은 물론 문 대통령이 집중하고 있는 ‘혁신성장 드라이브’가 제대로 구동되기 어렵다는 걱정이 깔려있다.

이런 가운데 청와대 내에서는 김 지사에 대한 이번 선고는 아직 1심인 만큼, 신중히 상황을 살펴보며 2심 판결을 기다려봐야 한다는 주장이 대세다.

특히 청와대는 자유한국당 등 야권에서 제기되는 ‘정당성 논란’공세에는 단호하게 대처하며 휘둘리지 않겠다는 뜻을 분명히 밝혔다.

이와 관련, 김 대변인은 ‘(야당에서는) 정권 탄생의 근본을 돌아봐야 한다며, 지난 대선의 정당성에 대해 문제를 제기하고 있다’라는 질문에“터무니없는 말”이라고 일축했다. /김진호기자 kjh@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