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수산식품유통공사 공모 선정
국비지원받아 10월께 착공키로

[경주] 경주 불국사농협이 농산물 직거래 장터인 로컬푸드 직매장 건립을 추진한다. 불국사농협은 내년 6월 개장을 목표로 참여농가 180여명을 대상으로 출하자 교육을 실시한다고 10일 밝혔다.

불국사농협은 지난 3월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가 주관하는 국비지원 공모사업인 ‘2018년도 로컬푸드직매장 시설설치 지원사업’에 선정되어 오는 10월께 착공에 들어갈 예정이다.

불국사농협 맞은편 시래동 375번지 일원에 사업비 91억4천만원(국비 1억2천600만원)의 예산으로 2층 연면적 2천440㎡ 건물로 독립매장으로 건립된다.

로컬푸드 직매장은 출하자 교육과 매장 관리를 지역 농협이 직접 맡아 신뢰할 수 있으며 입고되는 품목들은 지역 생산자의 이름을 내걸고 까다로운 관리 기준을 통과해야만 진열대에 오를 수 있어 더욱 믿을 수 있다.

특히 지역 농업인이 매일 새벽 수확해 중간유통단계 없이 ‘1일 유통원칙’을 준수해 그 날 출하한 것을 바로 맛 볼 수 있으며 가격도 정직해 소비자와 생산자 모두에게 도움이 된다.

경주시는 로컬푸드 직매장이 개장되면 성공적인 운영을 위해 참여농가 교육을 비롯해 농산물에 대한 안전성 검사를 실시해 소비자들이 믿고 찾을 수 있는 안전망을 갖출 계획이다.

김원태 불국사농협조합장은 “로컬푸드 사업은 농업인에게 적정 소득과 일터를 보장하고 소비자인 시민들은 믿을 수 있는 농산물을 저렴하게 구입할 수는 윤리적인 사업이다”며 “로컬푸드 직매장의 성공여부는 참여농가의 인식 제고에 있어 지속적인 참여 유도와 지도교육 강화에 힘써 전국 최고의 로컬푸드 직매장이 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황성호기자 hsh@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