갯녹음 심화로 바다 황폐화
성게·불가사리 등 수거해
해양생태계 개선 유도키로

▲ 성게와 불가사리가 대황등 해초류를 공격하면서 바닷속을 황폐화 시키고 있다. /울릉군 제공

[울릉] 독도에서 해양수산부 주최로 돌돔치어 방류 및 성게, 석회조류 제거 갯녹음 개선 작업 등 대규모 해양생물 다양성 회복사업이 시행된다.

해양수산부는 5일 울릉군, 해양환경공단, 한국수자원관리공단, KIOST울릉도·독도해양과학기지 주관, 부산광역시(수산자원연구소), 한국수족관발전현회 등이 후원하는 대규모 독도 회복사업이 진행된다고 3일 밝혔다.

울릉도, 독도 해역은 생물 다양성의 보고로 인식되고 있지만 최근 갯녹음의 원인 생물인 성게의 이상 증식 및 석회조류 증가로 갯녹음이 심화돼 이를 방지하고자 실시된다.

이번 행사에는 지역어촌계, 잠수 전문인력 50여 명을 투입 서도 서, 남측 성게 밀집분포지역에 성게를 파손 불활성화하거나 수거, 잠수 전문 인력 6명을 투입 암반의 겉면을 깨끗하게 닦아 해조류 포자가 암반에 부착도록 유도한다.

자연암반에 친환경 수중접착제를 이용 해조류 유엽 암반 부착하는 등 인공해중림 조성을 위한 해조류 이식과 해조 종묘(5cm크기) 200개 이식을 통해 조식동물의 공격을 받지 않도록 하는 안정적 구조를 시공한다. 이 같은 작업을 마치고 동도 인근 선착장 일대 돌돔치어(7~8cm) 1만 마리를 방류 자생적인 독도 해양생태계 개선환경 조성을 유도한다는 계획이다.

/김두한기자 kimdh@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