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동시장 선거 관전 포인트
대표적 보수 텃밭… 한국당 깃발 쟁탈 대접전 예상
안동 권씨와 안동 김씨 문중표 결집 여부 변수 작용

▲ 권영세, 장대진, 권기창, 이삼걸, 김명호, 권택기

민선 7기 지방선거가 4개월 앞으로 다가오면서 안동시장 선거 출마 후보자에 대한 지역민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최대 관심은 현 시장의 `3선 성공이냐`, `새 인물 선택이냐`로 압축된다.

지역에서 자천타천 거론되는 후보들은 지역행사나 소규모 모임 등을 찾아다니며 얼굴 알리기에 분주하다. 일부는 일찌감치 선거 조직을 꾸려 물밑기반을 닦는 등 빠르게 지지기반을 키워가고 있다.

안동은 `자유한국당 공천이 곧 당선`이라는 말이 나돌 만큼 대표적인 보수 텃밭으로 꼽힌다.

최근 한국당 김광림 국회의원은 “오는 6·13 지방선거에서 후보 공천은 시민들이 결정할 문제”라며 안동시장 후보 공천과정에 일절 관여하지 않겠다는 뜻을 밝혔다. 그는 “선거 출마 예정자들이 이런저런 말을 하고 있다. 그러나 당 사무소의 어느 직원도 특정 후보의 행사에 가거나 관여하지 못하도록 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김 의원은 “한국당 중앙당에서 결정한 기준에 따라 공천 과정이 잘 관리될 수 있도록 돕겠다”고 강조했다. 김 의원의 이같은 발언은 그간 특정 후보를 밀고 있다는 소문을 불식시키겠다는 의도로 풀이된다.

한편으로는 후보자들간에 박빙의 경쟁구도가 형성됨에 따라 전략공천이 아닌 완전 경선을 통해 공천 후유증을 최소화하겠다는 복안이란 관측도 나오고 있다.

현재 물밑 경쟁을 펼치고 있는 자유한국당 공천 후보로는 권영세 현 시장(64)과 권기창 안동대 교수(55), 장대진(57)·김명호(57) 경북도의원 등이다.

지역 정가에서는 본선에서 한국당 후보의 우세를 점치고 있지만, 예비후보들 간 한국당 공천 결과에 따른 후폭풍과 도지사 선거 등 정치적 변수에 따라 무소속 출마자가 생겨날수도 있다고 본다.

특히, 장대진 의원은 공천 과정이 공정하지 못하다고 판단될 경우, 무소속 출마도 불사한다는 내심을 숨기지 않고 있어 향후 본선구도에 변수로 작용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또 안동을 대표하는 두 문중인 안동 권씨와 안동 김씨의 선택이 지역 지방선거에서 큰 영향을 미치고 있기 때문에 문중표의 결집 여부도 이번 선거의 관전 포인트다.

지난해까지 시장 출마 후보 물망에 올랐던 김성진 안동시의회 의장은 도의원 출마로, 권영길 전 경북도 복지건강국장은 한국국학진흥원 인문정신연수원장으로 자리를 옮겨 이번 선거 출마의 뜻을 접은 것으로 알려졌다.

더불어민주당 후보로는 지난 6·4지방선거에서 무소속으로 출마해 권영세 시장과 접전을 펼친 이삼걸(62) 전 행정자치부 차관의 재도전 여부에 이목이 쏠리고 있다.

이 전 차관은 지난 총선 당시 새누리당(자유한국당 전신) 공천에 탈락한 뒤 지난해 문 대통령 지지를 선언하며 당적을 옮겼다. 지난 대통령선거 때는 민주당 경북선대본부장을 맡으면서 당내 입지를 다져왔기 때문에 이번 경북도지사 선거에 더불어민주당 후보로도 거론되고 있다. 이 전 차관이 경북지사와 안동시장 가운데 어느쪽을 선택하느냐에 따라 선거 판도에 영향을 미칠수 있어 이 차관의 최종 결정에도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지난 총선 후보였던 박인우 전 가톨릭상지대 교수가 국민의당 후보로 거론되다 최근 불출마 의사를 분명히했다. 바른정당과 국민의당이 통합해 출범하는 미래당 후보로 누가 나설지도 관심 거리다.

◇여론조사 개요

△의뢰기관 = 경북매일신문 △조사기관 = 모노리서치
△조사대상 및 표본크기 = 경북 안동시 지역 거주 만 19세 이상 성인남녀 1천60명(남 667명, 여 393명)
△조사기간 = 2018년 2월 2~3일 △조사방법 = 유·무선전화 ARS(유선 806건, 무선 254건)
△표본추출방법 = 통신사 무작위 추출 가상번호 DB, 인구비례할당 무작위 추출 유선전화 RDD
△가중치 보정 = 2018년 1월 행정안전부 주민등록 인구기준 성별·연령별·지역별 가중값 부여(셀가중)
△표본오차 = 95% 신뢰수준 ±3.0%포인트 △응답률 = 5.9%
<자세한 조사개요와 결과는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조>

안동/손병현기자 why@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