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주보건소 주민건강지원센터
29일 새해 첫 이론·실습 교육

【경주】 경주시 보건소 주민건강지원센터는 오는 29일 시민들을 대상으로 새해 첫 심폐소생술 교육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교육은 심폐소생술 및 자동심장충격기(AED) 사용법과 질병관리본부의 표준 심폐소생술 프로그램 과정 소개 등 동영상 상영과 함께 이론 및 실습 교육으로 진행된다.

심폐소생술 교육기관 인증 이후 현재까지 1천737명이 과정을 이수했으며 신청방법은 대한심폐소생술협회 홈페이지(www.kacpr.org)에서 온라인으로 접수 후 교육 참여가 가능하다. 매달 마지막 월요일 교육이 진행된다.

일반적으로 심정지가 발생하면 그 환자는 거의 즉시(5~10초안에) 의식을 잃고 외부 자극에 반응하지 못하는 상태가 되면 곧이어 자발적인 호흡과 신체 움직임도 완전히 소실된다. 4분 이내에 심폐소생술을 하느냐에 따라 뇌 손상의 후유증을 줄일 수 있고 귀중한 생명을 살릴 수 있다.

김장희 보건소장은 “평소 심폐소생술을 익혀두어 시민들 한 사람 한 사람으로 인해 또 하나의 귀한 생명을 구할 수 있기를 바라며, 앞으로도 실습 중심의 맞춤형 교육기회를 확대해 시민 건강을 증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주민건강지원센터는 지난 2014년 심폐소생술 지침을 제정하는 대한심폐소생협회로부터 일반인 심폐소생술교육기관으로 인증을 받아 교육을 수행하고 있다.

/황성호기자 hsh@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