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주】 최양식 경주시장은 16일 막바지 공사가 한창인 월정교 복원정비 현장을 시찰했다.

경주시가 역점적으로 추진 중인 신라왕경 8대 핵심유적 복원 정비사업 중 가장 먼저 가시적 성과를 거두고 있는 월정교는 현재 주차장, 호안정비, 조경 등 주변정비 막바지 공사가 한창이다.

최 시장은 월정교 아래로 월성의 남쪽을 감싸 흐르는 남천의 호안블럭 설치 등 정비공사 현장을 찾아 관계자들을 격려하고 사업추진 상황과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공사 현장을 살피며 안전사고 예방과 견실한 시공을 당부했다. 이어 월정교 문루를 방문해 복원된 월정교 문루 2층의 전시관 활용방안과 관련해 출토유물과 고증자료 전시, 교량건축의 시대별 역사를 한 눈에 볼 수 있는 디지털 상영관, 월정교의 역사와 복원과정을 담은 영상관 등 구체적인 전시콘텐츠 활용방안을 논의하고 관람객의 동선과 편의을 고려한 세부적인 전시공간 활용방안을 구상할 것을 주문했다.

지난 2008년 공사를 시작한 월정교는 2013년에 교량이 우선 복원된 후 2016년 4월 문루 복원에 들어가 지난해 10여년만에 웅장한 모습을 드러냈다. 교량 부분은 66.15m이고, 교량 양끝을 받치는 문루는 정면 5칸, 측면 3칸(17.7m×9.6m) 최고 높이 15.67m의 중층 건물로 주심포 양식에 팔작지붕 형태를 띤 한식목구조이다.

교촌마을, 월성과 남산을 연결하는 새로운 관광명소가 될 월정교는 경주를 찾는 시민과 관광객들을 천년의 시간을 거슬러 고대 신라인들의 뛰어난 건축기술과 아름다움에 매료시킬 것으로 기대된다.

/황성호기자

    황성호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