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진원-SM, 콜라보 쇼케이스

한국콘텐츠진흥원과 SM엔터테인먼트가 음악에 인공지능을 접목한 미래형 콘텐츠를 선보이는 콜라보 쇼케이스(발표회) `음악, 인공지능을 켜다`를 다음달 1일 서울 홍릉 콘텐츠시연장에서 개최한다.

`11011101 1과 0 사이 인간과 인공지능 사이`를 주제로 열리는 이번 쇼케이스에선 지난 8월 말부터 10주간 양 기관이 공동으로 진행한 6개 프로젝트가 공개된다.

공개하는 프로젝트는 인공지능 개발자와 작곡가가 공동으로 음악을 작곡하는 `몽상지능`을 비롯해 인공지능 개발자, 데이터 아티스트, 사운드 아티스트 간 협업으로 음악과 뮤직비디오를 제작하는 `플레이 위드 에러(Play with error)`, 영상에 맞춰 추천된 음악을 실시간으로 인공지능과 아티스트가 디제잉 하는 `AI, 당신의 순간에 감성을 입히다` 등이다.

공간 맞춤형 음악생성 프로젝트 `에트모: 공간생성음악`, 팬과 아티스트가 1대 1 일상 대화를 나눌 수 있는 `셀렙 봇`, 인공지능을 연구하는 비보이와 AI가 함께 안무를 창작하는 `BBOY X AI`도 선보인다.

이번 프로젝트에는 국내 스타트업 액셀러레이터 퓨처플레이, 구글캠퍼스 서울, 한국예술종합학교 융합예술센터, 콘텐츠 AI 기업 스캐터랩와 버즈뮤직코리아, 신생 스타트업인 포자랩스, 코클리어닷AI, 서울대와 한국과학기술원 연구 인력이 참여했다. 밴드 잠비나이의 이일우, 이디오테잎의 디구루 등 뮤지션과 데이터 아티스트 민세희, 건축가 하태석 등 관련 분야 전문가들도 함께 작업했다.

`에트모` 프로젝트에 참여한 오디오 인식기술 스타트업 코클리어닷AI의 한윤창 대표는 “이번 프로젝트는 이론적인 AI 기술을 다양한 아티스트와의 협업과 실험을 통해 구체화할 수 있는 좋은 기회였다”고 소감을 밝혔다.

이성수 SM엔터테인먼트 프로듀싱본부 이사는 “AI 기술이 이끌어갈 콘텐츠의 진화에 대해 같이 고민하는 의미 있는 시간이었다”고 했다./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