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명진 위원장 물러가고
대대적 인적청산 표방에도
친박계 재장악 형세 뚜렷
미완의 개혁 평가 속 `사퇴`

자유한국당 인명진 비상대책위원장이 31일 사퇴한다.

<관련기사 3면> 비상대책위원장에 선임된 후 99일 만이다. 인 위원장은 친박계에 대한 대대적 인적청산을 내세웠으나 `미완의 인적청산`에 불과했다. 오히려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에 반대하거나 박 전 대통령의 불구속 수사를 촉구하는 청원서를 내는 등 친박계가 당을 재장악하고 있는 실정이다. 인 위원장이 친박계와의 주도권 싸움에서 밀린 것 아니냐는 분석이 나오고 있는 이유다.

대선 최종후보 지명하고
주자 4명 중 친박계 3명
결과 따라 `도로 친박당` 전락
보수대통합 관련 결과 촉각

정치권에선 “`도로 친박당`이 됐다”는 말이 나오고 있다.

실제 인 위원장은 서청원, 최경환, 홍문종, 윤상현, 김진태 의원 등 친박 핵심들을 향해 자진 탈당하라며 결단을 요구했으나 친박계가 반발했다. 또 당원 1호인 박 전 대통령에 대해서도 간접화법으로 탈당을 요구했다. 그러나 친박계가 강하게 반발했고, 인 위원장은 친박계로부터 “당을 떠나달라”는 역공을 받기도 했다.

또 새누리당의 쇄신을 논의할 상임전국위원회는 친박 측의 조직적 방해로 정족수를 채우지 못해 무산되는 일이 벌어졌다. 이 외에도 태극기 집회 참여 자제 요청에도 불구하고 친박계 의원들은 태극기 집회에 참여하며 세 과시를 했다. 일련의 과정으로 볼때 인 위원장이 친박계를 넘어서지 못했다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반대로 말하면 친박계의 파워가 여전히 막강하다는 방증이다.

친박계 핵심인 조원진 의원을 필두로 박 전 대통령의 불구속 수사를 촉구하는 청원서에 현역 의원 80명 이상이 서명하기도 했다. 뿐만 아니라 한국당 대선 후보 비전대회에서도 친박계의 영향력을 실감할 수 있다. 2차 컷오프 진출자 가운데 친박계 인사는 3명(김진태 의원, 김관용 경북지사, 이인제 전 최고위원)이다. 김 의원, 김관용 지사 등 친박 성향의 후보들에게 당원들은 환호성을 지르기도 했다.

`도로 친박당`의 하이라이트는 상주·군위·의성·청송 지역구에 무공천 방침을 뒤집고, 친박계 핵심인 김재원 전 청와대 정무수석을 후보로 내세운 것이다. 김 전 수석은 박 전 대통령을 지근거리에서 보좌했던 인물이다.

보수대통합을 외치는 비박계로서는 난처한 입장이다. 친박계가 당을 장악하게 되면 보수대통합이 아닌 TK(대구·경북)을 기반으로 한 TK자민련으로 전락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비박계는 이번 대선 후보 선출을 예의주시하고 있다.

한국당의 한 의원은 “친박 후보가 대선 후보로 선출되면 보수대통합은 사실상 물건너갔다고 볼 수 있다”고 우려했다. 한국당 대선 후보는 책임당원 현장투표(50%) 및 일반국민 여론조사(50%) 결과를 토대로 31일 서울 장충체육관에서 열리는 전당대회에서 확정된다.

/박형남기자

7122love@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