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경 `경주 최적지` 공감에 R&D 인프라 등 강점 내세워
부울은 서로 중추역할 강조… `포뉴텍` 등 변수될지 관심

오는 2019년 출범 예정인 원자력해체기술종합연구센터(이하 원해연)를 놓고 광역자치단체들의 유치경쟁이 과열양상을 보이고 있다.

▶관련기사 3면

유력한 후보 중 한 곳인 경북이 최근 또다른 후보인 대구와 손을 잡으면서 유치가능성을 한층 높였다는 관측이 일었으나 부산, 울산 등 나머지 후보들도 결코 포기할 수 없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어 향후 치열한 각축전이 우려되고 있다.

정부가 원해연 건립에 투자할 1천473억원의 예산 뿐만 아니라 유치성공시 주변지역에 미칠 파급효과가 엄청날 것으로 기대됨에 따라 지자체들은 저마다 유치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미래창조과학부는 지난해 3월 연구센터 유치의향서를 접수한 결과 경북, 대구, 부산, 울산, 광주, 전북, 전남, 강원 등 8개 지자체가 의향서를 제출했다.

당시 원해연은 인근 산업단지 조성과 함께 막대한 경제적 효과를 낳을 것으로 전망됨에 따라 총선을 앞두고 광역자치단체 중 절반이상이 유치전에 참가했다.

그러나 많은 숫자의 지자체들이 관심을 보였던 초반 분위기와는 달리 현재는 경북, 대구, 부산, 울산 등 영남권 4개 지자체 만이 적극적인 유치움직임을 보일 뿐 나머지 지자체는 잠잠한 분위기다.

이같은 공방전은 지난달 31일 원해연 유치를 놓고 경쟁관계에 있던 대구가 경북을 지원하기로 약속하면서 경쟁에 불을 당겼다.

대구시는 국가 원전 정책의 발전을 위해 원전시설이 밀집된 경북 경주시가 원해연 입지가 최적지라고 판단, 대구경북 상생발전을 위해 큰 결단을 내렸다고 설명했다.

이는 공동TF를 구성하는 등 공동유치라는 큰틀에서는 입장을 같이하고 있으나 속내는 서로가 중추도시가 될 것을 굽히지 않고 있는 부산과 울산에는 큰 부담이 될 전망이다.

부산은 오는 2017년 국내 원전 가운데 처음으로 해체에 들어가는 고리 1호기가 입지한 만큼 최고의 연구환경을 갖췄다고 주장하며 울산과의 공동유치 의사를 꾸준히 피력했다.

부산의 유치도시인 기장군은 최근 원해연을 기장에 세워야 한다는 건의문과 서명부를 미래창조과학부에 전달하기도 했다.

울산 역시 고리원전, 월성원전 등 원전 밀집도가 국내 및 세계 최대로써 지리적 기술적 중요성을 지니고 있다며 컨트롤 타워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울산은 원해연 유치에 대한 의지를 `포뉴텍 본사 이전 저지`를 통해 과시하기도 했다.

원전관련 기술력을 보유한 회사인 포뉴텍은 최근 기업경쟁력 강화차원에서 모기업인 포스코ICT가 위치한 포항으로 본사 이전을 논의했다.

포뉴텍이 원해연 유치에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판단한 울산은 김기현 시장의 주도로 끈질긴 설득과 인센티브 제공 등을 통해 끝내 이들을 울산에 붙잡아두는데 성공했다.

이와 관련, 적극성을 보이지 않은 경북도 포항시에 비난여론이 형성되기도 했으나 경북도 측은 포뉴텍 이전여부는 원해연 유치에 그다지 중요한 변수가 아니라며 자신감을 내비치고 있다.

경북도 관계자는 “원해연은 말그대로 원전관련 기술을 개발하기 위한 센터이기 때문에 산업체의 입주여부보다 대학, 연구소 등 R&D인프라를 훨씬 중요하다고 판단하고 있다”며 “아직 미래부에서 명확한 기준을 제시하지는 않았으나 포뉴텍 이전 실패는 원해연 유치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으로 보고 있다”고 전했다.

/박동혁기자 phil@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