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2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국무총리 직무대행을 맡고 있는 최경환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주재로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 관련 관계장관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회의는 당초 예정에 없었지만 메르스 확진환자가 25명에 이르고, 2명의 사망자까지 발생하면서 범정부 차원에서 대책이 필요하다는 판단에 따라 긴급 소집됐다.

최 부총리는 회의 모두발언에서 “메르스 국내 유입 초기단계에서 보건당국의 대응과 관리가 미흡해 정부의 방역대처능력에 대한 신뢰 위기로 이어질 수 있는 상황”이라며 “국민의 생명과 안전에 직결되는 사안인 만큼 지금부터라도 국가적 보건역량을 총동원해 불안과 우려를 조기에 해소해야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국민들을 더욱 불안하게 할 수 있는 괴담이나 잘못된 정보에 대해서는 신속하고 선제적 대응조치가 필요하다”면서 “정부가 먼저 나서 감염병에 대한 올바른 정보를 제공해야하며 악의적이고 잘못된 정보의 유포는 적극 차단해야 할 것”이라고 주문했다.

또 “위생수칙 등 예방홍보에도 주력해 국민들이 건강하게 생활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국제사화와의 공조체제도 강화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회의에는 최 부총리를 비롯해 주무부처 장관인 문형표 보건복지부 장관, 정종섭 행정자치부 장관, 추경호 국무조정실장, 조태열 외교부 2차관, 김주현 법무부 차관 등이 참석했다. 한편, 최 부총리는 이날 국무회의 직후 3, 4일 프랑스 파리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본부에서 개최되는 `2015년 OECD 각료이사회`에 참석하고, 이어 5일 영국 런던에서 `한국경제설명회(IR)`를 개최하기 위해 출국했다.

/안재휘기자

    안재휘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