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포항혁신센터 전국 첫 1+1 협력형 체계
혁신산업단지·친환경 제조업 시너지효과 기대

▲ 박근혜 대통령이 17일 오전 구미시 신평동 모바일기술융합센터에서 열린 경북창조경제혁신센터 출범식에서 축하줄을 자르고 있다. 왼쪽부터 배한새 삼성전자 고졸인턴, 남유진 구미시장, 심학봉 국회의원, 김태환 국회의원, 김진한 경북창조경제혁신센터장, 김관용 경북도지사, 박근혜 대통령, 이재용 삼성 부회장, 최경환 경제부총리, 최양희 미래창조과학부 장관, 신제윤 금융위원장, 한유미 화타 대표, 이승철 창조경제민간추진단장. /연합뉴스

지역 내 창조경제 생태계를 만들어가는 공간인 창조경제혁신센터가 전국 최초 `1+1` 형태로 새롭게 태어난다. 삼성이 주도하는 경북창조경제혁신센터가 17일 공식 출범했고, 포스코가 지원하는 포항창조경제혁신센터도 내년 1월 문을 연다.

이에 따라 정부ㆍ대기업ㆍ벤처기업이 뭉쳐 창조경제를 구현하기 위해 전국 17개 시ㆍ도에 설치될 예정인 창조경제혁신센터는 당초 17개에서 18개로 늘어났다.

정부는 이날 박근혜 대통령이 참석한 가운데 경북 구미 금오테크노밸리에서 경북창조경제혁신센터 출범식을 가졌다.

박 대통령은 이날 출범식에서 “경북 혁신센터는 `포항 창조경제혁신센터`와 연계해서 전국 최초로 `1+1`의 협력형 혁신센터 체계를 갖추게 된다”며 “경북센터는 기존 중소기업과 산업단지 혁신의 중심으로, 포항센터는 에너지 절감형 친환경 제조업을 위한 산학연 R&D거점으로 시너지를 창출해 갈 것”이라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그러면서 “젊은이들이 신바람 나게 일할 수 있는 창의와 혁신의 공간, 편리한 생활 인프라를 구비한 창조경제의 거점으로 탈바꿈시켜 나갈 것”이라며 “산업단지를 생산만 하던 곳에서 벗어나 아이디어가 사업화되는 `창조산업단지`로 거듭나게 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삼성과 손잡은 경북센터는 노후화된 구미 산업단지를 `제조업 혁신3.0`이 구현되는 창조산업단지로 탈바꿈시키는 역할을 맡는다.

또 중소기업이 IT의료기기ㆍ첨단로봇ㆍ탄소복합부품 등 7개 유망분야에 진출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종가의 대표음식을 선별, 호텔신라ㆍ웰스토리 등 삼성 계열사의 지원을 통해 현대인의 입맛에 맞게 재개발하는 등 문화ㆍ농업자산을 활용한 사업도 진행한다. `스마일 사과 마을` 육성 등 농업의 6차 산업 고도화도 돕는다.

포스코도 이날 박 대통령이 참석한 가운데 포스텍에서 포항창조경제혁신센터 설립 협약식을 진행했다. 애초 17개 창조경제혁신센터의 지원ㆍ육성 그룹에 포함되지 않았지만 포스코가 포항시와 자율적 센터 운영에 합의해 참여하게 됐다.

내년 1월 문을 여는 포항센터는 친환경 제조공법의 산학연 연구개발(R&D) 거점이 목표다. 포스코는 이 센터에 총 930억원을 투입할 예정이다.

/안재휘·김락현기자

    안재휘·김락현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