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기획취재- 철강도시 포항, 도시혁신 필요하다

▲ 셰필드 산업단지에 위치한 한 공장 전경.

공장과 매연으로 가득했던 산업도시가 친환경적이고 쾌적한 문화관광도시로 다시 태어나기 위해서는 얼마나 많은 노력과 시간이 필요할까. 영국의 셰필드는 그러한 의미에서 매우 높은 평가를 받고 있는 도시재생사례의 선도 주자다. 런던 북쪽 약 250㎞ 지점에 위치한 도시인 셰필드는 인구 약 56만명 정도로 포항과 비슷한 규모를 가지고 있다. 한때 철강산업이 활발하게 발달하며 황금기를 맞았다가 산업의 쇠퇴로 도시경제가 급격히 몰락했지만 문화 인프라를 구축해 적극 활용하며 문화관광도시로 다시 일어서게 됐다.

더 이상 굴뚝산업만이 아닌 문화와 생활이 함께 공존하는 도시로 탈바꿈해 새로운 비즈니즈 모델을 만들고 있는 셰필드의 도시재생 성공 사례를 2회에 걸쳐 알아본다.


1980년대초 제조업 대체할 `문화산업지구 프로젝트`에 초점
대형쇼핑몰·공항·산학밸리 등 추진, 소비·고용창출 큰 효과

■ 글 싣는 순서

① 침체된 지역경제, 위기의 포항
② 세계가 주목하는 도시재생 - 영국 셰필드(1)
③ 세계가 주목하는 도시재생 - 영국 셰필드(2)
④ 지역맞춤형 도시재생의 산실 - 전북 전주(1)
⑤ 지역맞춤형 도시재생의 산실 - 전북 전주(2)
⑥ 쇠퇴한 도심, 예술로 살린다 - 경남 창원
⑦ 포항이 나아가야 할 방향


□영화 `풀몬티`의 도시 셰필드

영화 풀몬티(The Full Monty, 1997)는 도시 산업의 몰락으로 인해 실직한 철강근로자들이 먹고살기 위해 벌이는 눈물겨운 스트립쇼를 그린 영국의 유명 코미디영화로, 셰필드가 바로 이 영화의 배경이자 모티브다. 실제로 셰필드는 지난 18세기 이후부터 철강산업 등이 중심이 된 유명한 산업도시였다. 하지만 지난 1970년대 산업혁명 이후 철강과 금속산업이 쇠퇴하고 주변의 맨체스터와 리즈 등 타도시와의 경쟁력이 약화되며 경제가 무너졌다. 이후 1980년에 들어서자 공장들이 시 외곽으로 이전하거나 문을 닫아 수만명의 실업자가 발생하고 실업률도 당시 영국 평균치를 훨씬 웃도는 15.8%를 기록했다. 또한 주요 공공시설 부지 등 도시 핵심시설의 3분의 1 가량이 유휴 시설로 방치되며 도심이 급격히 쇠퇴하기 시작했다.

□제조업 대체할 새 산업 육성 결심

셰필드는 이에 1980년대 초 기존의 철강 및 섬유산업 등 전통적 제조업을 대체할 새로운 미래형 산업을 육성하기로 결심했다. 우선 산업 공동화 현상이 심화된 도심부 내 공업지역을 문화산업클러스터로 지정해 개발하는 `문화산업지구(CIQ) 프로젝트`를 시행했다. 문화산업클러스터는 기업과 대학, 연구소 등이 공동으로 문화산업과 관련한 연구개발, 기술훈련, 정보교류 등을 할 수 있도록 조성한 산업단지다.

1980년 리드밀(Leadmill) 아트센터와 1982년 요크셔예술협회가 문화산업단지 내에 들어섰고 본격적인 문화·예술 활동을 개시했다. 이후 영화와 출판 등 관련 업체들이 기존에 있던 공장 부지에 입주하게 됐다. 지난 2002년 기준으로 400여개의 업체가 입주했고, 연간 2천500만 파운드의 수익을 올리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 이로 인해 셰필드 문화산업 지구는 지난 2010년 기준 셰필드 전체 고용의 약 10% 이상을 창출해 낼 수 있었다.

 

▲ 셰필드 시티센터 주변 풍경. 쇠퇴했던 도심이 다시 살아났다.
▲ 셰필드 시티센터 주변 풍경. 쇠퇴했던 도심이 다시 살아났다.

□문화산업지구 프로젝트와 병행추진 사업들

도심·외곽지역을 활성화하고 지역경제를 재건하기 위해 4가지의 큰 사업을 함께 실시했다. 대표적으로 대형 쇼핑몰 메도우홀(Meadowhall), 산업기능을 지원하는 빅토리아 부두와 시티공항 개발, 로워돈밸리(Lower don valley), 산학 협력을 위한 셰필드 밸리 구축 등이다. 우선 소비 증대를 위해 셰필드 교외에 폐제철소를 재건축한 대형쇼핑몰인 메도우홀을 만들었다. 메도우홀은 셰필드 내·외부의 유동인구 유입을 통해 문화적 소비공간의 역할을 하게 됐고, 그 결과 지난 1980년대 들어 주춤했던 셰필드의 소비를 활성화 시키는 계기가 됐다.

시티공항 건설은 폐탄광부지를 개발해 업무단지로 연계되는 긍정적인 결과를 낳았으며, 로워돈밸리는 폐공장이 밀집된 유휴산업단지였지만 대규모 과학공원으로 개발해 넓은 부지를 문화 활동의 중심지로 활용할 수 있게 됐다.

셰필드 밸리의 경우 셰필드 할람대학교와 셰필드 대학교를 중심으로 신기술 연구와 생산을 연계하는 e캠퍼스로, 지역의 산학 협력을 구축하며 고용창출 등의 효과를 거두고 있다.

 

▲ 셰필드가 도심·외곽지역을 활성화하고 지역경제를 재건하기 위해 폐공장부지를 활용해 만든 대형쇼핑몰 `메도우홀(Meadowhall)` 전경.
▲ 셰필드가 도심·외곽지역을 활성화하고 지역경제를 재건하기 위해 폐공장부지를 활용해 만든 대형쇼핑몰 `메도우홀(Meadowhall)` 전경.

□개발의 제한적 효과로 부작용도 겪어

셰필드의 이러한 도심·외곽지역의 활성화 노력에도 불구하고 개발의 파급효과는 예상보다 오래가지 못한채 제한적으로 작용했다. 특히 메도우홀의 경우 지역내 소비를 증대시키고, 일부 고용을 늘리는 효과를 얻을 수 있었으나 오히려 도심의 소매업 등 상권에 치명적인 영향을 주며 도심부의 쇠퇴를 촉진하는 역효과를 초래하게 됐다. 셰필드 시 관계자에 따르면 메도우홀이 들어서고 난 후 도심의 인력, 자본의 14% 정도가 메도우홀로 이동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셰필드는 도심부 쇠퇴에 대한 도시정책적 대응이 부족했음을 인식하고, 지난 1994년 도심을 주요 4개 지구로 나눠 도심업무기본계획을 수립해 다시 도심을 재생하기 위한 기반 조성에 착수했다.

이후 이 계획들에 기초해 지난 2001년 셰필드를 영국 중부의 중심도시로 육성하기위한 종합계획안인 `도심종합개발계획`을 수립했고, 이를 전담하기 위한 도시재생공사인 `셰필드원(Sheffield one: 현재는 도시재생·투자유치회사인 크리에이티브셰필드에 합병됨)`를 만들어 제2의 도시재생활동을 주도해 나가기 시작했다.

▲ 유누스 아메드
▲ 유누스 아메드
英 셰필드시 도시재생과 개발팀장 유누스 아메드
4만여개 일자리 실종… 생존 위해 안간힘

-셰필드가 문화관광도시로 변모하게 된 배경은.

△철강산업으로 한국, 인도 등 여러 나라와 경쟁이 점점 어려워져 경제적·현실적 문제를 인지하기 시작했다. 1970년대에 처음 도시재생의 필요성을 느끼게 됐는데, 철강산업으로 공장들이 하나 둘 문을 닫기 시작했고 도시의 경제가 어려워지게 된 것이 배경이다. 그렇게 문 닫은 공장들과 부지들이 도시 미관상 좋지 않았고, 치안에도 좋지 않은 영향을 줬다.

특히 가장 큰 이유는 당시 시민들이 4만여 개의 일자리를 잃었기 때문이다. 이에 도시가 살아남기 위한 다른 방법을 물색했고 새로운 산업을 위한 탈바꿈을 시도하게 됐다.

-오랜 산업 체제를 변화하기 쉽지 않았을 텐데.

△변화를 물색하기 시작하며 가장 중요하게 생각했던 건 하나의 산업에 의존하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산업들을 함께 일으키는 것이었다.

이미 셰필드는 철강산업에 대한 의존도가 높았고, 이에 철강산업이 무너지자 도시 전체의 경제가 어려움에 처했던 상황을 겪었기 때문에 더는 이러한 방법으로는 경쟁력을 되살릴 수 없다는 판단을 따랐다.

-도시재생사업을 추진하며 지역민들의 반대나 어려움은 없었나.

△보수적인 노인들은 변화에 대해 거부감을 느끼거나 반대하기도 했다. 하지만 도시가 어려움에 처해 있었기 때문에 시의원·주민들 모두 새 사업에 찬성하는 분위기였고, 협조가 잘됐다.

 

▲ 셰필드는 신기술 연구와 생산을 연계하는 e캠퍼스 구축을 위해 셰필드 할람대학교와 셰필드 대학교(사진)를 중심으로 `셰필드밸리`를 추진해 고용창출 등의 효과를 거두고 있다.
▲ 셰필드는 신기술 연구와 생산을 연계하는 e캠퍼스 구축을 위해 셰필드 할람대학교와 셰필드 대학교(사진)를 중심으로 `셰필드밸리`를 추진해 고용창출 등의 효과를 거두고 있다.

-도시재생 중심 전략을 몇 가지 소개하면.

△대표적으로 로워 돈 밸리(Lower don valley)와 시티센터(City centre)를 도시재생의 중심 전략 지역으로 정했다. 특히 로워 돈 밸리의 경우 폐공장이 밀집된 유휴산업단지인 까닭에 투자자를 찾기 어려웠다. 하지만 이를 개발해 대규모 공원을 건설했고 넓은 부지를 활용해 축구장 등을 짓고 문화 활동의 중심지로 만들어 성공적인 효과를 얻을 수 있었다.

문제는 시티센터의 경우 지금도 재생사업이 진행 중인 곳이며, 도심을 살리는 것이 생각보다 어려운 작업이라 셰필드가 가장 고민하고 있는 부분이기도 하다. 남아있는 가장 큰 해결과제는 시티센터 내의 소매업을 더욱 활성화 시키는 것과 철강산업을 제외한 다른 기술인력이 아직 많이 부족해 현재의 도시재생사업을 따라가기 어려운 점을 해결하는 것이다.

※이 기사는 지역신문발전위원회의 지원을 받아 작성됐습니다.

/고세리기자 manutd20@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