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협 내부감사시스템 총체적 부실 드러나

지난 4일 포항수협의 모 지점에서 터진 대출담당 직원의 불법대출 횡령사건은 내부통제시스템과 감사기능 무너진 총체적 부실로 드러나 충격을 주고 있다.

특히, 이 지점 대출담당 직원 B모(46)씨가 5년간 근무하면서 무려 9차례나 돈을 빼돌리는 동안 수협 자체 감사에 단 한번도 적발되지 않아 수협감사시스템의 허술함을 적나라하게 노출시켰다.

B씨가 들키지 않고 돈을 계속 빼돌릴 수 있었던 것은 대출금에 대한 연체상환 날짜를 변경하며 교묘하게 빠져나갔기 때문.

이에 앞서 지난해 11월 경남 통영의 한 수협에서도 내부 직원이 5년간 무려 189억원을 횡령한 사건이 발생했다. 경찰 조사 결과 유통판매 업무를 담당한 이 직원이 5년 동안 공금 189억원을 빼돌릴 동안 제대로 된 감사한번 실시되지 않았고, 수협 측에서는 이 사실을 까맣게 몰랐던 것으로 밝혀졌다.

이번 사고 역시 후임 동료 직원에 의해 밝혀지기 전까지 전혀 파악되지 않았고, 개인이 전산망을 조작해 불법 대출에 이용하는 동안 아무도 눈치채지 못한 것도 문제점으로 지적됐다. 대출 심사는 물론이고 사후 관리마저 제대로 이뤄지지 않았다. B씨는 그동안 서류 한 장 없는 상황에서 수차례에 걸쳐 연체 상환 날짜를 제멋대로 변경하면서 마음놓고 돈을 빼돌렸던 것이다.

지난해 농림축산식품수산위원회 소속 이운룡 새누리당 의원이 수협으로부터 제출받은 `2013년 수협은행 부실채권 현황`에서 지난해 6월 기준으로 전국 수협은행 118개 지점 및 센터의 부실대출 금액이 4천260억 1천만원으로 나타났다. 이는 전체 대출액 18조 5천593억원의 2.3%를 차지하는 금액이며 특수은행 중 부실채권 비율이 가장 높다.

수협은 지난해 11월 정부와 함께 금품수수 등의 사고 근절을 위해 내부·외부통제시스템 개선 및 비리 관련자 엄중문책, 통합전산시스템 구축 등 강도 높은 사고 예방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밝혔으나 반년도 채 되지 않아 또다시 금융사고가 터져 책임을 피할 수 없게 됐다.

/고세리기자

manutd20@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