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덕군, 퇴비 2만여t 공급

【영덕】 영덕군은 산림 및 해양부산물을 활용하여 명품퇴비화 사업을 실시해 시금치·부추 농가에 퇴비 2만여t을 집중 공급했다.

산림부산물 명품퇴비화 사업은 겨울철 낙엽을 수거해 퇴비를 만드는 사업으로써 각종 재해의 원인이었던 낙엽 수거와 함께 불가사리, 대게, 성게 껍질 등 해양부산물도 함께 처리해 퇴비는 낙엽과 해양부산물, 축분 등을 혼합 4월부터 10월까지 3~4차례의 뒤집기 과정을 거쳐 완숙 시킨다.

이 사업은 대형 산불 발생시 확산 요인 제거 및 재해시 해양유입 예방, 간이상수도 취수보나 저수지 유입에 따른 피해를 사전에 예방하고 낙엽으로 인한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조치로, 발상의 전환으로 전국에서 처음으로 영덕군에서 시작됐다.

영덕군은 2008년부터 6년간 42억3천만원, 올해 4억 9천만원을 투자, 명품퇴비화 사업을 실시해 친환경 농업 기반을 조성하면서 군내 억대농 200호 만들기에 크게 기여했다. 부수적으로 군민들에게 겨울철 농한기 일자리 5만 2천여개를 제공해 농외소득을 올리는 효과도 거뒀다.

이렇게 생산된 명품퇴비는 영덕군의 중점시책사업인 `돈 버는 농업 육성사업`의 주 품목인 시금치와 부추 재배농가에 집중 공급됐다. /이동구기자 dglee@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