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서 가로지르는 자전거도로 생겨야 `자출족` 많아져

“대구 자전거 도로의 가장 큰 문제점은 남북 간은 그나마 연결돼 있지만 동서 간은 철저히 외면되는 점”이라고 밝힌 정해용(40·한나라당·동구 제3선거구) 대구시의원은 “진정 대구시민들을 위한 자전거 도로가 되려면 도로나 인도에 줄하는 그어 놓을 것이 아니라 안전을 생각하는 건설이 우선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 의원은 또 “그나마 남북간으로 조성된 자전거 도로중에서 신천과 금호강 쪽이 가장 안전하며 나머지는 대부분 교통사고의 위험이 상주해 있다”며 “대구를 동서로 가로지르는 자전거 도로가 완성돼야 자전거로 출근하는 풍경을 볼 수 있다”고 언급했다.

특히 정 의원은 “연계된 도로없이 독도처럼 조성된 성서공단내 자전거 도로 7.5㎞구간은 20억여원에 달하는 비용만 낭비해 대구시 정책부재의 일면을 보여주는 표본”이라며 “지금 성서공단내 자전거 도로는 불법 주정차 차량은 물론이고 밤이면 오토바이 레이싱 장소로 전략한 상태”라고 소개했다.

또 “중구지역에서도 도로 갓길 일부구간에 화분 몇개로 경계선을 그어 놓고 자전거 도로라는 것은 어불성설”이라며 “동구 입석네거리의 경우 도로포장 4개월만에 자전거 도로를 건설한다고 파헤쳐 동구주민들로부터 시정을 제대로 감시하지 않는다는 비난을 받은 적이 있다”고 대구시 행정의 정책부재를 알렸다.

심지어 정 의원은 “10%도 되지 않는 자전거 전용도로 건설로 자전거 마니아들이 위험천만한 상황에 놓이게 한 원인은 지난 2009년 대구경북연구원의 용역결과에 의존한다”며 “3억원의 예산을 들여 용역을 의뢰한 결과 `인도나 갓길에 자전거 도로를 건설하는 것이 타당하다`는 어처구니없는 결론이 나왔다”고 주장했다.

“자전거를 이용하는 시민들이 많아지기 위해서는 지하철과의 연계가 가장 중요한데 지난 2008년부터 이를 꾸준히 주장한 결과 겨우 자전거 출입로가 개설된 것뿐”이라며 한탄한 정 의원은 “지하철에 자전거 전용칸을 만든다면 더욱 자전거 이용은 활성화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정해용 의원은 “앞으로 대구시 자전거 도로 건설시에는 성서공단처럼 의미없는 개설보다는 시민의 안전과 이용 편리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면서 “그렇지 않을 경우에는 자전거도로 건설 허가가 있는 업자들만 배불리는 결과를 지속적으로 초래할 수 밖에 없다”고 말했다.

/김영태기자 piuskk@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