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 미술교사 강인호 역

“소설을 읽고 소설이 영화화될 수 있을까를 지인을 통해 공지영 작가에게 물어보기도 했어요. 군대에서 소설을 읽었는데 작품이 영화로 만들어진다면 무조건 출연해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공유는 22일 서울 CGV 왕십리에서 열린 영화 `도가니`의 제작보고회에서 이렇게 말했다.

영화는 광주의 한 청각장애인학교에서 실제로 일어난 성폭력 사건을 모티브로 한 공지영의 동명 소설을 원작으로 했다.

공유는 청각장애인학교에 부임한 미술교사 강인호 역을 맡았고, 강인호와 함께 사건을 세상에 알리는 정의감 넘치는 인권운동가 서유진 역은 정유미가 연기했다.

연기 변신을 했다는 질문에 공유는 “변신이란 말은 배우에게 부담스런 말”이라며 “변신을 의도하지는 않는다. 다만 그때 주어진 상황에 따라 최선을 다할 뿐”이라고 말했다.

그는 “`도가니`를 촬영하는 내내, 작은 그릇임에도 너무 의욕만 앞서 영화에 덤벼 작품에 누가 되는 게 아닌가라는 우려가 들기도 했다”며 “촬영기간 내내 마음이 아프기도 했지만 어느 영화보다도 행복하게 촬영했다”고 전했다.

이어 “`도가니`라는 소설이 영화로 만들어질 수 있다는 점 자체만으로도 행복하다”고 그는 덧붙였다.

정유미는 “실화이기에 부담이 됐지만 그냥 열심히 하고 싶었다”며 “제가 연기하는 캐릭터에서 진심이 드러나는지에 대해 고민했다”고 말했다.

연출을 맡은 황동혁 감독은 “전작이 실화였기 때문에 이번에도 실화를 기반으로 한 영화를 만든다는 부담이 있었지만, 또한 실화이기에 이 영화를 하게 됐다”며 “사건과 관련해서 법적인 판결은 끝났지만 사회적인 판결은 끝나지 않았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