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막식

개막식은 울릉도축제위원회가 주관하며 6일 오후 1시30분부터 울릉한마음회관 광장에서 진행된다. 공군부대 재즈 공연과 이벤트회사가 진행하는 울릉도 웰빙산나물 홍보 이벤트, 각설이 공연, 마술쇼, 인기가수 공연 등 다양한 연예인 초청 공연이 울릉 한마음회관 광장 특설 무대에서 펼쳐진다.

△특별산채비빔밥 만들기

특별산채비빔밥 만들기는 생활개선회 주관으로 6일 오후 3시30분 본 행사장에서 개최된다. 대형 통나무에 울릉도 산 미역취와 부지깽이, 고비, 삼나물 등 울릉도에서 자생하는 산나물을 이용, 한꺼번에 500인분을 만든다.

1차 기관장 비비기와 2차 관광객 및 주민이 함께 비비기 등 특수제작 된 대형 통나무에 주민들과 관광객이 함께 비빔밥을 만들어 나눠 먹는다.

△쑥떡 만들기

쑥떡 만들기는 울릉군 생활개선회가 주관하며 6일 오후 4시30분 한마음회관서 열린다. 햇 쑥을 재료로 전통 떡 만들기 체험공간을 조성, 어린이들에게 교육 효과를 높이고 군민들에게는 향수를 불러 일으켜 축제분위기를 고조시킨다. 울릉에서 자생하는 쑥을 재료로 떡판을 만들어 떡 매로 치는 것을 반복적으로 한다. 관광객과 주민들이 함께 떡매치기에 참여하며 떡이 완성되면 품평회를 거친 후 시식회를 한다.

△산나물 요리 경연대회

산나물 요리 경연대회는 7일 오후 1시 한마음회관 본 행사장에서 울릉군 여성단체협의회가 주관하며 울릉도의 특산물인 산나물을 이용한 산나물요리 실력을 겨룬다. 관광객 10개 팀과 기관단체 5개 팀이 참가해 산나물 요리경연을 펼치며 심사 후 상품으로 울릉도 오징어, 산나물, 호박엿이 제공된다.

△노래자랑 장기자랑대회

노래자랑 장기자랑대회는 울릉군축제위원회 주관으로 7일 오후 4시30분 본 행사장 본무대에서 개최된다. 노래자랑 장기자랑 산나물축제에 참가하는 관광객들에게 즐길 거리와 볼거리를 제공 주민과 관광객들이 자연스럽게 어울려 신나는 놀이 한판을 펼친다.

현장에서 30명의 참가 신청을 받아 진행된다. 1~3등까지 고급산채를 시상하고 참가자에게는 오징어 20축, 호박엿 30봉지, 산나물 30봉지 등 특산품이 제공된다.

△건강걷기대회

건강걷기대회는 7일~8일 오전 9시 울릉산악회 주관으로 진행된다. 웰빙산나물축제에 참가는 모든 사람들에게 건강을 주제로 주민과 관광객이 참께 참여해 울릉도 예길을 걸으며 건강을 다진다.

7일 오전에는 울릉읍 내수전 정상에서 아름다운 숲길을 따라 바다를 조망하며 북면 석포리까지 4km의 울릉도 옛길 등산로를 걷는다.

절벽 옆으로 난 산길을 따라 걸으며 울창한 숲과 발아래로 펼쳐진 청정 동해, 울릉도 유일한 유인도인 죽도와 두 번째로 큰 섬인 무인도 관음도 등 빼어난 경치를 감상할 수 있다.

8일 오전에는 KBS 인기프로 1박2일 프로그램에 소개된 도동좌안 해안을 따라 개설된 산책로와 아름다운 도동등대 주변, 해안 절벽에 세워진 직벽 소라계단(높이 50m)과 바다와 절벽을 연결한 무지개 다리를 걷는다.

△산나물채취 체험

산나물채취 체험행사는 울릉농업협동조합 주관으로 7, 8일 이틀간 열린다. 오전 8시30분 울릉한마음회관에서 울릉축제위원회가 제공하는 무료 관광버스를 타고 나리분지 산나물체험장으로 이동해 직접 산나물을 채취한다. 울릉군홈페이지 참가신청 선착순 300명(관광객 우선 참여)에 한해 참가할 수 있으며 1인당 참가비는 1만원(중식제공)이고 1인당 1kg만 채취를 할 수 있다. 300명 미만일 경우는 현장에서 접수를 받으며 10명을 한 팀으로 구성한다.

△더덕 캐기 체험

더덕 캐기 체험은 울릉영농회 주관으로 울릉읍 도동리 지역 농가에서 개최해 무공해 울릉도 더덕을 홍보하고 주민소득 증대에 기여한다.

방법은 참가비 1만원을 내고 지정된 농장에서 더덕(1kg)을 직접 캐 가질 수 있고 현장에서 구입도 가능하다.

△기타 행사

울릉군축제위원회 주관으로으로 7일 오후 4시 행사장 본 무대에서 울릉도 독도 OX퀴즈대회가 마련된다.

또 천혜의 비경이 담긴 울릉도와 독도 풍경사진 30여점이 본행사장 특설무대 주변에 전시<사진>되고 울릉도 자생산나물 30여종의 화분전시회, 먹을거리 장터운영, 생채 건나물, 오징어 호박 엿 등 울릉도 특산품 판매 장터도 운영된다.

울릉도 각종 산나물로 만든 전, 떡, 반찬류 등 산나물요리 시식회, 투호놀이 제기차기 연날리기 등 민속놀이 체험, 울릉도, 독도 링 던지기, 퍼즐 맞추기 행사도 특설무대 주변에서 진행된다.

울릉/김두한기자 kimdh@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