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산악연맹 원정대, 中 소공가산 개척 등정 성공

경북산악연맹(회장 강석호 국회의원) 소공가 원정대가 이제까지 인간의 발이 닿지 않은 중국 스촨성 캉딩현 소공가산(6천27m) 정상 개척 등정에 성공하고 무사히 돌아왔다.

경북산악연맹은 지난 3일 오후 포항웨딩캐슬에서 소공가 세계 초등 원정대 해단식을 가졌다.

이날 행사에는 경북도산악연맹회장인 강석호 국회의원을 비롯해 이상구 포항시의회의장과 안상찬 포항시남구청장, 경북산악연맹 임원 및 회원, 가족 등 100여명이 참석해 무사히 초등 등정에 성공하고 돌아온 원정대를 축하했다.

원정대원들은 이날 소공가 등정 보고회와 함께 소공가 정상 공격 및 원정 활동 상황이 담긴 사진집과 영상물을 강석호 회장 및 포항시, 경북도시군연맹에 전달했다.

원정대는 이날 보고회에서 지난달 11일 새벽 6시 장헌무 등반대장을 비롯한 7명의 대원이 정상정복을 위해 캠프2를 출발, 8시간 33분만인 오후 2시33분에 정상에 올랐다고 보고했다.

또 임춘기, 백종득 대원 등이 원정 도중 낙석에 맞아 부상을 당하는 등 어려움이 있었지만 경북산악인들의 기개와 불굴의 투지로 끝내 등정을 성공시켰다고 덧붙였다.

강석호 회장은 “경북산악인들은 이번 소공가 개척등정 성공으로 경북도민들에게 희망과 기쁨을 주고 경북산악연맹의 위상을 높여준 데 대해 감사를 드린다”며 “앞으로 훌륭한 산악인들을 배출하고 세계 유명산 등정과 세계적인 산악행사를 통해 경북을 세계적인 산악 메카로 발전시켜 나갈 수 있도록 더욱 힘써 달라”고 당부했다.

김유복 단장과 김규태 원정대장을 비롯해 경북산악연맹 산하 시군 산악구조대원 24명으로 구성된 소공가 원정대는 지난 7월15일 발대식을 갖고 원정길에 나섰다.

같은 달 24일 현지로 출발한 뒤 곧바로 해발 4천500m지점에 베이스캠프를 설치하고 고소적응훈련과 전진캠프 구축 등 정상등정 준비에 나서 8월11일 정상 등정에 성공했다.

소공가는 지금까지 단 한 번도 인간의 발이 닿지 않은 삼각형태의 미답봉으로 정상으로 이어지는 능선과 거대한 암벽, 빙벽으로 이뤄진 난코스로 고난도의 등반기술이 필요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경북산악연맹은 경북 산악인의 개척정신과 도전정신을 기르고 등반능력 향상 및 협동심 강화 등 진정한 알피니즘 구현을 위해 해외원정산행을 해오고 있다.

지난 1983년 피크눈봉(7천135m)을 시작으로 지금까지 16차례의 해외원정 등정에 도전했고 이번에 17번째 소공가 미답봉 개척에 성공했다.

/정철화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