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정부가 국책사업으로 추진되는 경주 양성자가속기 연구센터 건설사업에 대해 422억 원을 지원키로 한 것은 환영할 일이다. 특히 이 사업은 수 십 년간 논란을 겪었던 방폐장 유치지역에 대한 인센티브이기에 정부나 국민의 관심은 어떤 국책사업보다 비중이 클 수밖에 없다.

그러나 이 사업의 가장 핵심은 예산 문제다. 통상 지자체가 R&D사업을 유치하면 부지제공은 기본이고 기반시설, 세제 혜택 등 각종 지원한다.

하지만 경주지역에 건립되는 양성자가속기연구센터는 타 지자체가 열성적으로 추진하는 `투자유치`와는 성격이 판이하게 다르다는 것을 지적하고 싶다.

미리 결론을 내리자면 이 사업에 대해 정부나 대기업이 적극적인 관심과 아낌없는 지원이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양성자기반공학기술은 21세기 산업기술의 초석이 될 원자 단위의 첨단 가공기술과 분석기술을 제공하는 것이다.

또한 다음 세대의 Nano- technology와 Bio-technology를 꽃피울 수 있는 수단을 제공하고 물리학·생물학 등 기초과학을 증진시키며 재료과학의 새로운 시대를 열어주는 최첨단 기술이기도 하다.

따라서 현 시점에서 이 사업의 추진상황을 면밀히 검토할 필요가 있다. 2006년 부터 시작된 이 사업의 총 사업비는 2천890억원이다. 여기에는 국비 1천708억원,지방비 1천182억원이 투입된다. 하지만 지난 2006년 경주시와 한국원자력연구원이 양성자가속기연구센터건설사업 업무협약을 하면서 `지방비` 부분을 경주시가 분담하기로 결정했었다.

하지만 재정자립도 30%선에 불가한 경주시가 1천억원대의 예산을 자체 확보하기는 `족탈부족`이 딱 맞는 표현이다.

이런 예산난을 탈출하기위해 지난 2007년 부터 경주시 관계자들이 방폐장유치지역위원회에 국비지원건의를 비롯 중앙부처에 발이 부르터도록 뛰어다닌 결과, 422억원 지원을 확보한 결실을 맺게 됐다.

이 국비는 연구지원시설 중 이온빔 연구동 등 필수지원시설에 사용될 뿐 나머지 기반시설에 소요되는 530억원 경주시가 자체 조달해야 하는 숙제를 안고 있다.

따라서 이 연구센터가 가동될 경우 한국 양성자사업이 선진국과 함께 국제시장에서 어깨를 겨룰 위치에 있을 것이기에,정부와 대기업은 이 사업에 많은 관심과 예산지원이 있어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