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 인터뷰 기사를 읽어보고 물음에 답하세요.

세계 3번째 `뛰는 로봇` 개발한 KAIST 오준호 교수

-우리나라 로봇기술 수준이 세계적으로 상당하지요?

“그렇지만도 않습니다. 이번 세계학회만 해도 100여편의 전체 논문 중 우리나라 것은 겨우 2개에 불과했습니다. 미국·유럽 같은 기술선진국에서 휴머노이드 연구가 우리보다 늦었을 뿐, 최근 더 활발히 진행되고 있어요.

-우리의 기술이 그들에게 따라 잡힐 수도 있겠네요.

“미국이나 유럽은 산업·의료·군사로봇 등에 상당한 기술을 보유하고 있어요. 안심할 수 없는 상황이죠.”

-그렇게 본다면, 휴보2 개발의 의미는 매우 크겠습니다.

“2004년 개발한 `휴보`는 걷고 층계를 올라가는 등 기본적인 휴머노이드 형태만을 갖췄었어요. 이에 비해 휴보2는 몸무게가 20Kg이나 가벼운 45Kg에, 발동작은 3배, 다리는 2배 가량 빨리 움직일 수 있게 만들어졌죠.”

-어떤 원리로 뛰게 되나요?

“우선 뛸 때 다리를 어떻게 움직이는지를 연구합니다. 그리곤 이 움직임이 반복될 때 안정적으로 뛸 수 있는 방법을 찾지요. 다음엔 어느 정도의 강도로 차야 발이 앞으로 나가는지 등을 수학적으로 계산합니다. 여기에 관성·중력 등을 계산해 로봇이 쓰러지지 않고 달릴 수 있는 환경을 찾아 가지요. 이번 개발의 핵심은 `빠르게, 가볍게, 강하게` 였는데, 연구기간이 약 2년 반 정도 걸렸어요, 하지만 이건 우리팀만의 방법일뿐, `잘 뛰게 하는 방법`은 세계 어느 과학자들도 잘 모릅니다.”

-로봇기술은 왜 중요한가요?

“로봇은 많은 부분에서 인간이 하지 못하는 일들을 도와줍니다. 또 로봇 개발 과정에서 연구된 많은 기술들은 일반 산업기술 속으로 녹아들어가 인간의 삶을 편리하게도 합니다. 요즘 터치 형식의 휴대전화에 쓰이는 `햅틱`이란 것도 로봇기술에서 나온 것이지요.”

-미래 휴머노이드로봇은 어떤 용도로 쓰이게 될까요?

“결국 가정이나 회사 등에서 서비스형 로봇 형태로 갈 것입니다. 이를 위해선 문턱에 부딪혀도 안 넘어지는 등 기본적으로 외부충격에 흔들림이 없어야 합니다. 이 문제를 해결해가는 게 앞으로 우리의 역할이지요.”

생각 & 생각

▶초등

1. 인터뷰 기사의 주인공이 개발한 것은 무엇인가요?

2. 로봇기술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지 기사에서 찾아 보세요.

3. 로봇기술이 우리 생활에 적용된 사례를 찾아 적어 보세요.

4. 미래의 로봇기술로 우리의 생활이 어떻게 달라질지 상상해서 적어 보세요.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