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의 세종시 수정안이 사실상 확정된 가운데, 세종시 특혜에 비례해 가장 큰 타격을 입을 것으로 보이는 대구·경북 혁신도시에 대한 우려가 증폭되고 있다.

특히 혁신도시의 절반 수준인 토지 원형지 보상은 물론, 기업들에 대한 대폭적인 세제혜택이 결국 지방이전 수도권 기업의 세종시 집중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설득력을 얻고 있다.

하지만 대구와 경북 지역 정치권의 움직임은 정중동의 행보다. 아직까지 확실하게 정해진 것이 없으니 지켜봐야 하지 않겠느냐는 것.

이런 배경에는 이명박 대통령의 근원지인 대구와 경북 지역에서 쉽사리 반대의견을 표명하는 것도 어려운 일이 아니냐는 게 관계자들의 전언이다.

김태환(경북 구미을) 경북도당 위원장은 “걱정은 되지만, 확실히 발표가 날때까지 봐야 한다”며 “일단 정부에서도 혁신도시도 세종시에 준하는 혜택을 주어야 한다고 하지만, 정확한 발표를 해야 한다”고 조심스러워했다.

다만, 김 위원장은 “만약 정부의 발표대로 세종시에 그만한 특혜가 간다면, 나머지 지역들이 걱정”이라면서 “블랙홀 식으로 나머지 지역들을 밀어넣을 생각은 하지 않았으면 한다”고 말했다.

이철우(경북 김천) 의원 역시, “이미 이야기를 다해놨으니 지켜봐야 한다”며 “결과가 나오면, 행보를 결정하겠다”며 신중한 태도를 보였다.

주호영(대구 수성을) 특임장관은 “세종시 수정안이 딴 지역에 피해 주는 것은 안된다”며 “서울에서 이전하는 것은 있을 것이란 얘기도 있었으나, 서울에서 이전하는 것도 없을 것이고, 지방에 얘기되던 기업이나 기관이 이전하는 것은 더욱 없다”며 못을 박았다.

이어 주 장관은 “다만, 신규투자는 가능하다. 신규투자의 경우 세종시에 투자하지 않으면 우리 지역에 투자할 것 아니냐는 논리를 편다면 할말이 없다”며 “그런 측면에서 지역에 하나도 피해없을 수는 없다고 할 수 있을 것이지만, 지역에 가겠다고 MOU체결하고도 성사안되는 경우가 많은 데, 지자체에서 이런 부분에 많이 과장을 하는 것 같으며 기업이 공장을 옮기고 투자하는 것은 몹시 신중하게 하게 돼 있는만큼, 어쨌든 지역에 손해가 가는 그런 우려는 불식시켜야 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반면, 일부 의원들은 정부의 세종시 특혜에 대해 강한 반발을 이어가기도 했다.

유승민(대구 동구을) 의원은 한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세종시 입주 기업과 대학 등에 대한 땅값 특혜 등은 혁신도시와 형평성 문제가 아니라 지역균형발전 차원에서 지방에 심각한 영향을 미치는 중대한 사안”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유 의원은 “대구가 의료단지와 국가산단 등을 통해 살길을 마련해 나가고 있는데 날벼락을 맞는 꼴”이라면서 “지역 정치권에서 누군가 목소리를 내지 않고 입다물고 있으면 (정부가)그냥 밀고나갈 기세”라고 말했다.

한편 한나라당은 6일 지난 50여일간 세종시에 관한 여론 청취의 창구로 가동해온 한나라당 세종시 특위 활동을 종료하면서 세종시 백서를 발표했다. 백서에는 특위가 전국을 돌며 접촉한 지역 주민과 전문가들의 의견, 각종 여론조사 결과 등이 포함돼 있다. 그러나 세종시 수정 방향에 대한 특위 차원의 의견은 제시되지 않았다. 한나라당은 백서 발표와 함께 수정안 발표 이후의 상황을 준비 중이다.

한나라당은 정부에서 세종시 수정안이 넘어오면 2월 임시국회에서 곧바로 법률안 심의에 착수할 방침이다.

/박순원기자 god02@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