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닭, 매운갈비찜 등 땀 뻘뻘 흘리며 먹는 화끈한 음식들이 최근 많은 이들로부터 사랑받고 있다.

한겨울을 나는 가족들의 꽁꽁 언 몸을 나른하게 풀어주고 감기가 저만치 달아나면서 다이어트에도 효과가 있다는 매운 요리로 눈물나게 맛있는 식탁을 차려보자.

■고추장수육

△준비할 재료

돼지고기 목살 400g, 향신국물(양파 ¼개, 마늘 4쪽, 생강 1쪽, 대파 ⅓대, 통후추 1작은술, 물 7컵), 두반장 2큰술, 고춧가루 2큰술, 배추김치 ½포기

△만드는 법

① 돼지고기 목살은 2~3등분으로 잘라 향신국물 재료들과 함께 20분간 삶는다.

② 돼지고기를 젓가락으로 찔러보아 잘 들어가면 두반장과 고춧가루를 넣어 간이 배도록 중간 불에서 15~20분간 더 끓인 후 불을 끈다.

③ 고기는 뜨거울 때 한입 크기로 잘라 김치와 함께 낸다.

■쇠고기감자매운조림

△준비할 재료

쇠고기 200g, 감자 2개, 양파 ½개, 붉은 고추 2개, 대파 ⅓대, 양념(간장 3큰술, 고춧가루 2큰술, 다진 마늘 1큰술, 설탕 1큰술), 다시마물 2컵, 깨소금·참기름 ½큰술씩

△만드는 법

① 쇠고기는 불고기감으로 준비해 한입 크기로 자르고 감자도 같은 크기로 자른다. 양파는 세로로 4등분하고 붉은 고추와 대파는 어슷 썬다.

② 분량의 재료를 섞어 양념을 만든다.

③ 냄비에 참기름을 두르고 쇠고기를 넣어 볶다가 감자와 양파를 넣고 휘저은 후 다시마물과 양념을 부어 조린다.

④ 조림국물이 끓기 시작하면 중간 불로 줄이고 붉은 고추와 대파를 넣은 다음 국물이 ⅓ 분량으로 남을 때까지 조린다.

⑤ ④에 깨소금을 고루 뿌려 낸다.

■낙지버섯볶음

△준비할 재료

낙지 1마리, 새송이버섯 4개, 양파 ½개, 당근 ⅓개, 대파 ½대, 풋고추 2개, 붉은 고추 1개, 물 ½컵, 양념(고추장 1큰술, 고춧가루 2큰술, 간장 1 ½큰술, 설탕 1큰술, 다진 청양고추 3개 분량, 다진 마늘 1큰술, 다진 생강 ½큰술, 청주 2큰술, 깨소금·참기름 1큰술씩, 후춧가루 약간), 식용유 2큰술

△만드는 법

① 낙지는 내장과 먹물을 제거하고 깨끗이 씻어 6cm 길이로 자른다. 새송이버섯은 길이로 얇게 자르고 양파, 당근은 채썬다. 대파, 풋고추, 붉은 고추는 어슷 썬다.

② 분량의 재료를 고루 섞어 양념을 만든다.

③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양파, 당근을 볶다가 풋고추, 붉은 고추를 넣어 볶는다. 야채가 반 정도 익으면 새송이버섯과 낙지를 넣고 살짝 볶아 그릇에 덜어둔다.

④ 팬에 양념과 물을 부어 끓어오르면 ③을 넣어 물기가 거의 없을 정도로 센 불에서 볶는다.

/윤희정기자 hjyun@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