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시 발전을 위한 기본틀이자 `20년 대계`인 도시관리계획 재정비의 지연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곳곳에서 이어지고 있다. 포항시의회에서 마저 집행부가 `진행 중`이라는 답변을 거듭할 뿐 대략적인 진행일정 조차 제시하지 않자 불만을 키워가고 있다.

부동산업계 등 지역의 첨예한 각종 이해관계가 복잡하게 얽혀 있는 도시계획 업무의 특성 상 실무진들의 일정한 비밀주의를 문제시할 수는 없다. 하지만 집행부를 견제, 감시할 기능이 엄연히 부여된 시의회의 건설도시위원회 마저 납득시키지 않는 담당부서의 업무 관행은 그간 거듭된 용역의 장기화에다 또 다른 부실을 잉태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매우 우려스럽다.

경위를 따지면 이번 일은 도시관리계획 재정비의 선행단계인 도시기본계획이 지난 2005년 용역비 46억2천만원을 들여 착수된 이후 2007년 6월 종료돼야 했지만 늦어져 첫 단추를 잘못 꿴 때문이다. 포항시는 관리지역 세분의 기초자료인 산지이용도 작성이 정부에 의해 차질을 빚었기 때문이라고 해명했으나 가장 큰 이유는 2008년 2월 출범한 새 정부의 지역개발 기대감이 컸기 때문이며 지역 여론도 동의했다.

하지만 한참 늦은 지난 3월 발표된 용역안은 2020년 도시계획인구를 90만명으로 설정하면서 또다시 어긋나기 시작했다. 현재 인구 51만명 기준으로 과도하다는 지적에 따라 85만명으로 수정되기는 했지만 이 역시 주거 및 산업용지를 위해 산림과 녹지를 과잉 개발하는 치명적 문제를 안고 있다. 특히 대보면의 인구가 영일만대교 건설을 전제해 3천여명에서 2만2천여명으로 7배 늘 것이라는 예상은 도시계획의 과잉이 분명하다.

이처럼 용역 진척도와 주요 입안 등 전 분야에서 도미노식 차질을 빚어온 바탕에서 후속단계인 도시관리계획 재정비 마저 납득할 이유 없이 지연되는 현실은 매우 우려스럽다. 도내에서 기왕 가장 늦어진 김에 수작이 나온다면 다행이지만 85만 규모의 도시 관리계획 재정비(안)을 과연 어떻게 세울지가 관건이다.

결국 포항시가 시민들의 거듭된 우려를 보란듯이 불식시키는 길은 과잉수립된 인구계획에 대한 보완책 입안과 도시 스프롤링(난개발) 억제, 엄정한 용도지역 변경 등을 완수하는데 달려 있다.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