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가 추진 중인 인도 일관제철소 건설에 청신호가 켜졌다.

인도 정부가 포스코에 호의적인 입장인데다 제철소 건립을 위한 장애요인을 제거하는데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어 빠르면 내년초 착공도 가능한 것으로 알려졌다.

포스코는 프라모드 쿠마르 라스토기 인도 철강부 차관이 2일(현지시간) PTI 통신 등 현지 언론을 통해 “오리사 주정부가 포스코의 제철소 프로젝트 진행을 위한 장애요인을 제거하는데 적극 나서고 있다”며 “2~3개월 후인 내년 1월 말이면 일관제철소 착공이 가능할 것 같다”고 말했다고 밝혔다.

포스코 관계자는 이에 대해 “인도 언론이 앞서가는 경향이 있지만 인도 정부가 포스코에 호의적인 것은 사실”이라며 “거주민 완전 철거등 국유지(제철소 부지)가 확보되면 언제든지 공사를 시작할 준비는 돼 있다”고 밝혔다. 포스코는 인도의 해외직접투자(FDI) 규모로는 역대 최대인 120억달러를 투입해 3차에 걸쳐 연산 1천200만t 규모의 일관 제철소를 짓기로 하고 지난 2005년 오리사 주정부와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포스코는 1차로 400만t 규모의 용광로 1기를 오는 2010년까지 완공키로 하고 지난 2007년 4월 공사를 시작할 예정이었으나 부지 매입을 둘러싼 일부 주민과의 마찰에 광산탐사권 및 삼림 용도변경 승인 등 문제로 착공시기가 2년 이상 지연됐다.

이런 가운데 삼림 용도변경은 지난해 8월 인도 대법원의 승인으로 마무리 됐고 광산탐사권 확보도 지난 1월 오리사 주정부가 포스코를 탐사권자로 최종확정, 중앙정부에 추천했다. 다만 중앙정부의 광권승인이 지난 4월 총선 등 일정과 주정부의 탐사권자 선정을 둘러싼 현지업체들의 이의신청 등으로 지금까지 지연돼왔다.

인도 법원은 이달 중 포스코의 경쟁 업체들이 제기한 이의신청에 관한 최종 판단을 내릴 것으로 보인다.

/권종락기자 kwonjr@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