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안경테 제조업체의 80%가 밀집해 있는 대구지역에서 수입 안경테의 원산지를 속여 국내로 반입하다 적발되는 사례가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19일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김광림 의원(한나라당)의 대구본부세관에 대한 국정감사 자료에 따르면, 올들어 수입 안경테의 원산지 표시 위반 적발 건수는 8건으로 이미 지난해 적발 건수 5건을 넘어섰다.

또 적발 금액은 올들어 257억여원으로, 지난해 170억여원보다 66.3%나 많았다.

이는 지난 2007년 3건 적발, 적발 금액 8천400여만원에 이어 2년 연속 건수와 금액에서 모두 급증세를 보인 것이다.

특히 올들어 8월까지 전국 세관에 적발된 수입 안경테 원산지 표시 위반 적발 건수와 금액은 각각 26건에 263억여원으로, 적발 금액 면에서는 대구세관이 전체의 97.7%를 차지한 것으로 집계됐다.

이들 안경테는 국내 수입 업자들이 중국에 저가의 제품을 주문, 일본 등 제3국으로 보내도록 한 뒤 현지에서 일본산 등으로 위장해 다시 국내로 들여오는 사례가 대부분을 차지한 것으로 분석됐다.

김 의원은 “현재 수입품 유통이력 시스템에는 안경테만 포함돼 있지만 안경테가 데모렌즈를 부착해 선글라스 품목으로 우회 수입, 감시망에서 벗어나 불법유통될 가능성이 높다”며 “선글라스도 수입품 유통이력 시스템에 포함시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현주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