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 폐철도부지를 시민의 숲으로 조성하자는 움직임이 곳곳에서 감지되고 있다.

본지에서 시민운동 차원으로 이끌어보자고 제의하자 지역시민사회단체 등의 참여의사가 잇따르고 있다.

사회단체 등은 이사회 등의 결의를 거쳐 최종적으로 참여 여부가 확정되겠지만 일부 인사들은 개인적인 참여의사를 타진해오고 있다.

포항 폐철도부지는 포항의 역사와 함께 한다. 포항의 폐 철도는 산업의 중흥기를 거침없이 달려왔다.

70-80년대 들어 철도의 쓰임새는 뜸해졌지만 이곳 일대 철도는 학생들의 등하굣길의 또 다른 역사를 제공해왔다.

철도 인근에는 수도산이라는 포항의 또 다른 역사가 있다.

70-80년대 포항에서 학창시절을 보낸 사람이라면 대부분 수도산에 대한 아련한 추억을 떠올린다.

아마도 어린 시절 이곳에서 살았던 것으로 알려진 이명박 대통령도 이곳에 대한 아련한 추억 한 두 가지도 있을 법하다.

어쩌면 대통령도 시민의 숲 조성에 동참할지도 모를 일이다. 출향인사들도 이곳에 대한 추억을 되새기며 시민의 숲 조성에 나설 가능성이 크다. 정치권도 적극적인 동참의지를 보이고 있다.

포항시의회 일부 의원도 개인적인 차원에서 적극적인 시민의 숲 조성운동에 동참할 의사를 분명히 하고 있다.

포항시도 녹색 운동을 펼치겠다며 헌수운동에 본격 나서고 있다.

이보다 앞서 시는 이미 폐철도부지에 숲을 조성하겠다는 계획을 수립해 진행해 나가고 있다.

시가 추진 중인 `폐철도부지 도시 숲 조성사업`은 우현동 유류저장고~서산터널까지 2.045km 구간에 도시 숲을 조성하는 것으로 사업비 74억6천600만 원을 들여 오는 2013년 말까지 산책로와 휴식 공간 등을 조성할 계획이다.

시의 이 같은 계획에 시민이 동참하면 사업은 훨씬 수월해진다.

시민의 숲이 조성되면 그만큼 예산을 절감해 또 다른 시설물 등에 활용할 수 있어 시가 시민의 숲 조성에 깊은 관심을 갖는 것은 당연하다.

폐철도부지를 시민의 숲으로 조성하자는 제의는 그래서 시사하는 바가 크다.

경제가 어렵다. 그러나 어렵더라도 시민의 숲 조성은 한 번쯤 관심을 가져보는 것도 괜찮을 성싶다.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