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종 플루가 극성을 부리고 있어 사회적인 문제가 되고 있다. 대수롭지 않게 그냥 넘기자니 전염속도가 너무 빠른 것 같고, 야단법석을 떨자니 그 위력이 너무나도 미약하다. 예방을 위한 온갖 방법과 물질들이 넘쳐나지만 그 어느 것 하나 뾰족한 것이라고는 찾아 볼 수 없다. 그러나 반면 병원성은 그 어떤 종류의 독감보다도 위험성이 적은 것 같다. 지혜롭게 대처해야 하겠다.

▲ 전염성이 강한 이유는 면역이 생기지 않았기 때문

신종 플루 환자의 수는 5월의 첫 환자 발생 이후 8월을 넘기며 4천명을 돌파했다. 다가올 10-11월에 대유행이 시작되면 전 인구의 30% 까지 감염될 것으로 예측하는 전문인도 있다. 놀랄만한 전염 속도이다. 이렇게 빠른 전염성은 신종 플루를 일으키는 바이러스가 기존의 돼지 인플루엔자 바이러스로부터 사람·조류의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와 섞여 변종이 생겨났기 때문이다. 이로 인해 우리 인체는 아직 이러한 신종바이러스 감염으로 인한 면역력이 생길 기회가 없었기 때문이다.

▲ 백신은 면역을 길러주는 약

신종 플루 감염에 대해 어떤 전문인은 국민 전체가 한번은 걸려봐야만 해결 될 것이라고 하지만 백신이 개발된다면 이런 염려는 하지 않아도 될 거 같다. 영국 같은 곳에서는 건강한 젊은이들이 신종 플루에 스스로 감염되어 면역을 증강시키는 방법을 이용한다는 보도도 있다.

백신이란 병원성을 가볍게 한 신종플루의 균주를 인체에 투여하여 면역력을 키우는 약이다. 때문에 치료제인 바이러스를 살멸시키는 항바이러스제와는 엄연히 구분된다. 마침 우리나라의 녹십자 약품에서 백신을 개발하여 11월 중에 투여할 수 있다고 하니 이러한 백신 개발을 시점으로 하여 대 유행의 재앙도 막을 수 있을 것 같다.

▲ 백신 개발 시점이 해결되는 순간

과거 30여 년 전에 미국 사회에도 돼지 인플루엔자 질병이 있었다는 보고가 있다. 1976년 1월부터 미국 뉴저지주에 있는 군부대 딕스 요새에 돼지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의한 감염 환자가 첫 발견됐으며 그중 다섯 번째 병사는 사망했다. 이후 3월까지 100명 이상의 병사가 감염됐기에 이 바이러스로 인한 질병이 `대유행`할 것이란 우려를 낳았었다. 그러나 일부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백신을 개발해 국민들에게 집단 접종하므로 돼지인플루엔자의 대유행을 미리 예방했다.

▲ 효과가 없는 폐렴백신

백신이 신종 플루를 예방한다고 하니 백신을 구하기가 힘들다고 일부에서는 폐렴백신 투여를 원하는 사람들도 있다. 그러나 이 백신은 신종 플루 예방과는 무관하다. 다만 신종 플루에 감염되어 바이러스성 폐렴이 생기고 난 뒤 그 다음에 오는 폐렴구균성 2차 폐렴 예방에는 도움이 될 수 있다. 그리고 65세 이상 고령자 등 고위험군의 중증질환 진행을 막는 데는 도움이 될 수도 있지만 건강한 청ㆍ장년들에는 해당되지 않는 약이다.

▲ 전염성에 비해 병원성은 약한 신종 플루

휴교, 병원 북새통, 위생용품 및 예방방법과 제제 불티 등 법석을 떨고 있는 것에 비해 국민 개개인이 신종 플루에 대한 공포를 느낄 정도는 아니라고 대부분의 전문인들은 지적하고 있다. 그 이유는 신종 플루의 확산 속도에 비해 사망률이 0.08% 수준이기 때문이다. 이런 수준의 사망률은 신종 플루 환자 100명 중에 1명 정도도 안 되는 수준으로 과거 큰 문제를 일으킨 사스(SARS)의 10%와 조류인플루엔자(AI)의 60%보다 훨씬 낮다. 1918년 스페인 독감의 대유행시에는 사망률이 2.5%가 되어 전 세계적으로 약 4000여만 명을 죽게 했다.

▲ 면역력을 높이는 방법이 필요

신종 플루 예방을 위해 손 씻기와 마스크 착용 등의 개인위생을 권하고 있다. 이와 같은 방법은 예방을 위한 즉각적인 대응책이라면 우리 몸의 면역력을 높이는 것은 근본적인 대처법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백신이 개발되기 전 면역력이 부족하여 신종 플루 바이러스에 감염될 수밖에 없다면 감염된다 하더라고 면역력을 증강시켜 대처하는 방법이 감염이 감염되어도 쉽게 극복할 수 있을 것이다.

면역과 관련된 영양소로는 비타민 A, D, C가 있다. 모두 항 산회비타민으로 면역을 증가시킬 뿐만 아니라 염증이 일어난 부위에서 생긴 활성산소로부터 세포를 보호하는 구실을 한다. 이들 비타민이 함유된 식품을 많이 섭취하고 체내 비타민D 합성을 위해 햇볕을 많이 쬘 필요도 있다.

음식물로는 된장, 김치, 치즈와 같은 발효식품과 고추 마늘 생강 등 매운 맛을 내는 양념 그리고 브로콜리, 아스파라거스 등도 면역력을 높여주는 식품으로 알려져 있다.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