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약이란 단순히 비어 있는 물독을 채워주는 것이 아니고 깨진 틈을 막아주는 한방 치료법이다. 아무리 물을 부어도 물독이 깨졌다면 채워지지 않을 것이 뻔한 일이다. 또 독의 물이 뜨거워져서 문제라면 찬 물을 부어 식혀주는 것에 그치는 것이 아니고 물을 끓이는 열까지 없애주는 것이 보약의 몫이다. 다시 말해서 보약은 근본적으로 몸의 조화를 이루게 하는 약이라고 할 수 있다.

■ 기본적인 보약 네가지

△보기약:기운이 없고 피로하며 온몸이 나른할 때

여름철 유난히 기운이 없고 쉽게 피로하며 식은땀이 나고 입맛이 없는 사람들은 기가 모자란 유형이다. 이러한 증세가 초가을까지 계속된다면 기를 보충해주는 보약을 처방해야 한다. 기를 보충해주는 약재로는 인삼, 황기 등이 있고 보기약의 대표적인 처방은 사군자탕, 보중익기탕 등이 있다.

△보양약:스태미나가 부족해 정력이 떨어질 때

남성이 스태미나가 떨어지고 여성이 불감증이라면 양기가 모자라다는 증거다. 이럴 때는 원기를 북돋아 주는 녹용, 부자, 육계, 육종용 등의 약재를 사용한다. 대표적인 처방으로는 팔미원, 보원탕 등을 꼽는다.

△보혈약:안색이 창백하고 자주 어지러울 때

여름을 지낸 여성들 가운데 유난히 현기증을 느끼는 사람들이 많다. 이것은 몸 속에 혈이 부족하기 때문. 따라서 혈을 보하는 당귀, 숙지황 등의 약을 복용해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돕고 사물탕, 대영전 등이 대표적인 처방이다.

△보음약:정기가 부족해 열이 날 때

몸의 영양물질이라고 할 수 있는 정(精)이나 진액이 부족하게 되면 몸이 마르고 입안이 바싹바싹 타며 피부가 건조하고 마른 기침이 난다. 또 얼굴, 손바닥, 발바닥 등이 화끈거리는 경우도 있다.

이때는 숙지황, 산수유, 천문동 등 신장을 보하여 음을 기르는 약재를 사용하며 육미지황탕, 이음전 등의 처방을 활용하는 것이 좋다.

■증상에 따라 골라 달이는 보약

△기운을 돋우고 피로를 회복시키는 사군자탕

사군자탕은 대표적인 보기제. 사군자탕에 들어가는 약재 가운데 인삼과 감초는 기운이 나게 하는 데 탁월한 효과가 있고 병에 대한 면역력도 강화시킨다. 백출은 비장과 위장을 강화시키고 백복령은 소변을 잘 나오게 한다.

사군자탕은 기가 허한 증상, 얼굴이 하얗고 숨결이 약하며 팔다리가 노곤하고 입맛이 없으며 소화불량에 설사가 자주 날 때 복용한다.

▲달이는 법

1. 인삼, 백출, 백복령, 감초 각 6g을 물에 달여 아침, 저녁 식후에 복용한다.

2. 더위로 인해 지쳤을 때는 향유, 작두, 백단향을 3g씩 더 넣고 달여준다.

△남녀노소 누구에게나 좋은 전신강장제 십전대보탕

십전대보탕은 예로부터 최고의 전신강장제로 알려져왔다. 온몸이 쇠약하고 식은땀이 흐르며 숨결이 가쁠 때 먹으면 효험이 있다. 임상실험 결과 십전대보탕은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것으로 알려졌다.

▲달이는 법

1. 인삼, 백출, 백복령, 감초, 숙지황, 당귀, 천궁, 백작약, 황기, 육계 각 4g, 생강 3편, 대추 2개를 준비한다.

2. 위의 약재를 물에 달여 아침, 저녁 식후에 마신다.

△몸의 진액을 보충해주는 육미지황탕

육미지황탕은 몸에 수분이 부족할 경우에 주로 쓰인다. 소변색깔이 지나치게 노랗거나 몸이 나른하고 버썩버썩 마르는 듯한 느낌을 받게 되면 정과 진액이 부족하다는 증거이다. 또 이를 복용하게 되면 입 맛도 좋아져 몸이 허약한 아이들에게도 적당한 탕약이다.

▲달이는 법

1. 숙지황 300g, 산수유, 산약 각 160g, 목단피, 백복령, 택사 각 120g을 준비한다.

2. 이를 달여마시거나 또는 분말로 만든 뒤 꿀에 버무려 3g짜리 환약을 만들어 공복에 60~70환씩 먹는 다.

△혈액순환이 안될 때 사물탕

사물탕은 빈혈, 생리불순, 아랫배가 아프면서 더웠다 추웠다가 하는 등의 증세를 치료한다. 한방에서는 피가 부족하고 순환이 잘 되지 않아 이러한 증세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는데 이를 치료하는 데 사물탕을 처방한다.

▲달이는 법

1. 숙지황, 백작약, 천궁, 당귀 등 각 5g을 준비한다.

2. 약재에 두잔의 물을 붓고 물이 반쯤 될 때까지 달인다. 하루에 세 번 공복에 마신다.

△환절기 감기나 육체적 피로에 쌍화탕

쌍화탕은 스트레스, 과로, 음주, 불규칙한 생활 등으로 피로, 짜증, 권태 등이 심할 때 사용하면 약이 되며 육체적 노동을 한 경우에도 좋다.

▲달이는 법

1. 백작약 10g, 숙지황, 황기, 당귀 , 천궁 각 4g, 감초 3g을 준비한다.

2. 물에 달여 아침, 저녁 식후에 복용한다.

■ 우리 약재 제대로 고르는 법

대구 약령시장에서는 온갖 종류의 한약재를 도매가로 판매하고 있으며 각 지역별로 도매시장을 찾으면 한약재를 싼값에 구입할 수 있다.

△인삼

인삼은 속이 빡빡하고 단단하며 묵직하고 향이 강한 것이 좋다. 중국산은 윤기가 적고 향이 거의 없으며 속이 빈 듯한 느낌을 준다.

△당귀

중국산은 대부분 우리 약재에 비해 크다. 또 색이 지나치게 짙거나 선명하지 않으며 향이 적거나 거의 없다. 당귀 역시 마찬가지여서 우리 것은 충실하고 향이 강한 데 비해 중국산은 굵고 크며 색이 짙고 향이 거의 없다.

△황기

중국산은 겉껍질을 벗기지 않고 잔뿌리를 다 쳐냈으며 자른 면이 반질반질하다. 따라서 솜털이 많고 덜 반질반질한 것을 고른다.

△오미자

어두운 붉은색이나 연한 보랏빛을 띠며 향기로운 냄새가 나는 것이 좋다. 우리 것은 살이 많고 빛이 좋지만 중국 것은 색이 검고 지나칠 정도로 새큼하다.

△감초

단단하고 무거우며 섬유질이 적으면서 단맛이 강한 것을 구하도록 한다. 겉면은 어두운 붉은 밤 색을 띠고 벗기면 연한 누런색 섬유 모양을 가진 것이 좋다.

△대추

중국산 대추는 눈에 띄게 크며 굵지만 우리 것은 아주 작고 쪼글쪼글해서 볼품이 없을 정도다.

△구기자

중국 것은 더 작고 물감을 들인 듯 선명한 분홍빛을 띠고 있어 금방 구별이 된다.

■ 약재 올바로 달이는 법

하나. 절대로 철제 용기는 사용하지 않는다

철은 한약재와는 상극. 이는 약재 속의 타닌 성분이 철 때문에 산화하기 때문으로 약 성분이 화학반응을 일으켜 성질이 변해 버리면 약효가 떨어지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둘. 달이는 불의 세기도 제각각이다

보약이라면 약한 불로 은근히 오래 달여야 하고, 땀을 내는 약이나 질병 치료의 목적이 크다면 센불로 금방 달여내는 것이 좋다. 인삼, 녹용은 끓기 시작한 뒤 1시간 40여분 가량 더 달이면 충분하고 당귀, 감초, 오미자 등은 50여분 더 달여준다. 또 박하나 계피 등은 5~10분만 더 달여주는데, 오래 달이면 방향성 약효가 달아나버리고 약효도 잃어버리고 만다.

셋. 물의 양은 적당히

물은 적당하게 넣으면 된다. 약재가 단단하다면 하룻밤 정도 물에 불리거나 물을 충분히 넣도록 하고, 풀잎처럼 연한 약재는 물을 적게 부어준다. 단 풀잎이라도 물을 많이 빨아들이는 마른 풀잎 같은 약재에는 물을 넉넉히 부어야 한다.

/윤희정기자 hjyun@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