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는 24일 일부 언론이 전날 이명박 대통령을 예방한 북한 조문사절단이 `남북정상회담을 희망한다`는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메시지를 전달했다고 보도한 것과 관련, “남북정상회담 관련 사항은 일절 거론된 바 없다”고 공식 부인했다.

청와대 이동관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어제 저를 포함해 많은 관계자들이 확인했고, 아침에도 해명자료를 낸 것 처럼 그와 같은 언급은 없었다”고 말했다.

이 대변인은 특히 “우리 정부와 이명박 대통령의 일관된 대북정책 기조는 북한이 핵을 포기하면 도와주겠다, 인도적 지원은 열린 자세로 하겠다, 언제 어떤 수준의 대화도 할 수 있다는 것”이라면서도 “그러나 과거와 같은 방식의 남북정상회담이나 남북대화는 안된다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즉, 열린 태도로 유연하게 언제 어디서든지 만나서 얘기할 수 있지만 이른바 끌려다니는 식, 또 국면전환을 위한 대북 전술차원의 대화는 하지 않는다는 것이 우리정부의 일관된 입장이라는 설명이다.

이 대변인은 “그것이 바로 대북관계에 있어서의 근원적 처방”이라고 거듭 강조했다.

청와대는 이날 외교안보수석실 명의의 해명자료를 통해서도 “어제 이명박 대통령의 북한 조문단 접견에서는 남북관계 진전에 대한 일반적인 논의가 있었을 뿐”이라면서 강력히 부인했다.

이와 관련, 한 고위 관계자도 “청와대 접견에서 남북정상회담과 관련한 이야기는 전혀 나오지 않았다”면서 “다른 경로를 통해 이 같은 뜻을 전했다고 하더라도 이는 제안으로 볼 수 없다”고 말했다.

그는 “지금 단계에서 남북정상회담을 제안하는 것은 상식에 벗어난다”면서 “1년 반 동안 그렇게 경색국면이었는데 북측도 갑자기 정상회담을 제의하겠느냐. 우물 가서 숭늉 달라는 격”이라고 지적했다.

다른 핵심 참모는 “북측 인사들이 남북간 대화 필요성에 대해 원론적으로 언급한 것을 과장해 해석한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이에 앞서 일부 언론은 김기남 노동당 비서 등 북한의 고(故) 김대중 전 대통령 조문 사절단이 지난 22일과 23일 각각 우리 정부 핵심 인사와 이 대통령에게 남북정상회담을 원한다는 김정일 위원장의 메시지를 전달했다고 보도했다.

/김진호기자 kjh@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