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적으로 행정구역 통합을 추진하고 있는 곳이 20여 곳에 이르고 있는 가운데 경북도내 지자체는 한곳도 적극적인 입장을 보이지 않고 있어 큰 대조를 보이고 있다.

경북도민을 대상으로 한 각종 여론조사 결과 지역민들은 통합에 긍정적인 입장임에도 일선 자치단체장은 차기선거를 의식한 나머지 서로 눈치만 살피면서 구체적인 협의기구 설치 등에 나서지 못하고 있다.

따라서 경북도내 일선 지자체도 생활권역 등을 중심으로 협의기구를 설치하는 등 통합에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는 지역사회단체의 지적은 설득력을 얻고 있다.

정부의 행정구역 통합방안이 구체화하면서 전국 곳곳에서 생활권이 겹치는 지역을 중심으로 지방자치단체간의 통합논의가 적극적으로 전개되고 있다.

경기도 남양주와 구리시를 비롯해 성남·하남시 등 전국의 20여 개 자치단체가 통합을 논의하고 있다. 경남 함안·마산·창원·진해시 등은 행정구역 통합을 위한 추진위원회도 발족했다.

충북 청주시와 청원군의 통합은 오래전부터 추진되면서 주민투표를 거치는 등 과거에도 뜨거운 논쟁의 대상이었다. 최근 정부의 행정구역 통합이 구체화하면서 청주시와 청원군의 통합이 또다시 수면위로 급부상하고 있다.

전북도 전주·완주와 전남도의 목포·신안·무안, 여수·순천·광양 등도 행정구역 통합이 논의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반면 경북도내에는 아직까지 어떤 지자체도 통합에 대한 입장을 드러내지 않고 있다. 23개 지자체 가운데 포항시가 그나마 행정구역 통합에 대한 긍정적인 입장을 밝히며 나서고 있을 뿐 통합을 구체적으로 추진하는 지자체는 없는 상태다.

박승호 포항시장은 시정질문 등에 대한 답변을 통해 “주변지역 주민과 의회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하는 등 도시경쟁력 강화와 시대적 변화에 부응하는 방안으로 검토하겠다”며 적극성을 보이고 있지만 구체화하지는 않고 있는 실정이다.

경북도내 지자체의 이 같은 입장과는 달리 도민들은 통합을 원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지가 창간특집으로 (사)포항지역사회연구소 및 갤럽 등과 함께 포항 경주 영덕 영천 울진 울릉 주민 824명을 대상으로 한 행정구역개편 관련 주민여론조사결과에서도 응답자의 45.2%가 통합에 찬성해 가장 많았고 반대 30.5%, 모름(무응답 포함) 24.3%로 조사됐다.

특히 포항과 경주시민들의 통합에 대한 희망도 조사결과 각각 80.3%,78.5%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나 양 단체는 물론 인근 또 다른 지자체간 행정통합의 구체화 요구는 설득력을 얻고 있다.

이 밖에도 경북 북부권의 일부 자치단체와 중부권, 서부권 지역도 생활권역 등을 중심으로 통합에 대한 구체적인 입장을 마련, 협의를 통한 공론화가 시급한 실정이다.

/이준택기자 jtlee@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