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보라 분수령 향토사 문화학교 개강

【문경】 문경문화원(원장 채대진)이 한국문화원연합회가 공모한 `4대강 유역 향토사 대중화 사업`에 선정돼 정부의 4대강 살리기 프로젝트에 문화적 콘텐츠를 접목하기 위해 팔을 걷었다.

지난 11일 오전 문경시 농암면에 있는 대안학교인 해보라학교 강당에서는 `물은 강으로 흘러 바다에서 다시 만난다`는 주제의 `해보라 분수령 향토사 문화학교`개강식을 갖고 해보라학교 학생 23명을 대상으로 10월31일까지 주 2회 교육에 나섰다.

낙동강과 문경의 자연환경, 나루터와 장시 등에 대한 강의와 문화재 따라 강길 걷기, 민속놀이 체험, 사생대회·백일장 등 강 유역과 관련한 문화에 대해 배우고 체험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이 마련돼 있다.

이번 교육은 해보라학교 최정묵, 이윤정, 정용상, 이선경, 차은영 교사와 김정섭, 엄원식, 안태현, 여운황 문경시 학예연구사가 담당한다.

문경문화원과 한국문화원연합회는 이번 `4대강 유역 향토사 대중화 사업`교육을 시작으로 4대강 유역 문화유산에 대한 조사를 비롯해 나루와 장시 등 유·무형 민속문화자원 복원에도 노력할 예정이다.

또한 문경지역의 강에 대한 이해와 정체성을 확립하고 향토사 자료 구축에도 나설 방침이다.

채대진 문경문화원장은 “문경은 낙동강 4대 발원지의 하나이자 낙동강과 한강의 분수령을 이루고 있는 지역이지만, 낙동강의 본류가 문경지역을 조금만 지나가고 있어 지역민들이 강에 대한 이해를 소홀히 하고 있는 게 사실”이라며 “이를 개선하고자 자라나는 청소년들에게 지역의 강 유역과 관련한 문화 등에 대해 교육을 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고도현기자 dhgo@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