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해안 유류피해사고가 발생한 지 1년6개월이 지났지만 정부차원의 후속조치가 미흡하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지난 16일 충남 태안군 안면 M 캐슬에서 열린 `청와대 출입 지방기자단 초청 태안지역 유류 피해 사고후 정부 대책 및 문제점` 세미나에서 서용제 서해안 유류사고대책지원총괄본부장은 “정부에서 유류사고 특별법을 제정한 지 1년이 훨씬 넘었지만 어장환경 복원, 이미지 개산사업 등 지역경제 활성화 사업이 제대로 추진되지 못하고 있다”면서 “정부에서 내년도 충남지역 지역경제 활성화 사업으로 63건(2022억원)을 발표만 해 놓고 예산편성은 지자체에서 알아서 하라는 식”이라고 비판했다.

그는 “서해안 지역은 유류 특별법에 의한 재난 지역인데도 불구하고 정부에서 예산 반영을 하지 않겠다는 것은 말이 안된다”면서 “국무총리가 위원장으로 있는 특별조정위원회에서 정부 차원의 특별 재정을 조성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은배 태안군유류피해대책지원과 담당자는 “기름유출 사고 발생 1년6개월이 지나면서 해양생태계가 복원된 것처럼 보이지만 주민들의 실소득과 밀접한 어획량은 심각한 수준”이라면서 “IOPC 기금 보상까지 상당한 시간이 걸릴 것으로 예상되는데다 정부차원의 지원이 미약하다 보니 태안주민들의 생계는 더 어려워지고 있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한편 지난 2007년 12월 7일 오전 7시 충남 태안 만리포 북서방 10㎞ 해상에서 삼성중공업 소속 해상 크레인이 정박 중이던 홍콩선적 유조선 `허베이 스피리트호`와 충돌하면서 원유 1만2547ℓ가 48시간 동안 태안 앞바다로 유출되는 대재앙이 발생했다.

이 사고로 충남 당진에서 제주 앞바다에 이르는 1105㎞ 해안선과 어장 5159㏊, 양식어장 8571㏊, 육상 종묘시설 248㏊가 피해를 입었으며, 해수욕장 15개소가 기능을 상실하는 피해를 입었다.

/청와대공동취재단=김진호기자 kjh@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