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와 경북도가 당초의 사업 규모를 확대해 대규모 추진 중인 호국평화벨트 사업의 핵심인 국립 메모리얼파크(M/P) 센터의 입지가 이미 칠곡군으로 내정돼 있음이 드러났다.

이 같은 사실은 그동안 유치 경쟁에 나선 포항 등 도내 4개 지자체는 물론 선정을 위한 실사에 나선 용역조사단에게도 전혀 통보되지 않아 그동안 제기돼 온 도지사 정략설과 이 지역 출신 정부 실세의 개입설을 부추기는 등 상당한 파장이 예상된다.

경북도의 용역의뢰를 받은 호국평화벨트 조성사업 조사단은 1일 하루 동안 포항과 경주, 영천 등 M/P센터 후보지를 돌며 부지 확보의 용이성과 역사성, 교통접근성 등을 비교 검토하는 등 빡빡한 일정의 실사를 벌였다.

이날 해당 지자체들은 최소한 1천500억원의 국비가 투입될 계획인 이 사업을 유치하기 위해 한국전쟁 당시 지역마다 치열했던 격전지 등 호국역사성을 강조하고 부지 현황을 설명하는 등 조사단을 설득시키는데 주력했다.

하지만 이날 경상북도 새경북기획단 관계자는 여러 관계자들의 발언에 근거한 `칠곡 내정설`을 묻는 본지의 취재에 “부지는 사실상 다부동 전투 전적비가 있는 칠곡군으로 이미 정해져 있다”고 답했다.

이러한 발언이 알려지자 1일 실사에 참가한 지자체들은 즉각 반발에 나섰다.

신령 전투 격전지인 영천시의 관광산업진흥팀 담당은 “금시초문이지만 경북도로 부터 이미 상당한 뉘앙스를 받았다”는 허탈한 반응을 보이며 “그동안 여러 경로를 통해 나돌던 김관용 지사와 칠곡군 출신 정권 실세에 의한 내정설이 현실이 된 것”이라고 반발했다.

이 관계자는 또 “경북도가 그동안 3대 문화권사업에서 힘 있는 지자체 몇곳을 제외하고 23개 시군 대부분을 들러리로 세워 왔듯이 이번 일도 마찬가지”라고 강조했다.

익명을 요구한 한 지자체 관계자도 같은 반응과 함께 “조사단도 1일 실사 현장에서 이미 칠곡을 암시했다”면서 “반발이 예상되는 만큼 M/P센터를 지자체 여러 곳에 분산 배치할 수도 있다는 말을 했다”고 전했다.

하지만 이 같은 분산 배치가 현실로 이어질 경우 내년 지방선거를 앞둔 시점에서 김관용 지사가 5천억원 규모의 국비 사업을 당초 취지와 맞지 않게 정략적 도구로 사용했다는 지적을 초래하는 등 상당한 파장이 우려된다.

안동대와 한동대 교수 등이 참여하고 있는 용역조사단의 반발도 예상된다.

특히 그동안 조사단 내부에서 마저 새경북기획단 관계자들의 발언을 근거로 도지사와 정부 실세가 차기 선거 출마를 겨냥해 당초 군의회의 반대로 사업이 표류하던 칠곡을 내정했다는 주장이 제기돼 온 것으로 알려져 경북도의회와 각 지역 시민사회단체들의 반발이 불가피하다.

/임재현·서인교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