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부제철, 아산만 일관제철소 가동… 올해 60만t 생산

국내 철강업계가 포스코와 현대제철에 이어 동부제철의 3-일관제철체제를 갖췄다.

동부제철은 1일 충남 당진군 아산만 열연공장에서 김준기 그룹 회장과 한광희 사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공장 가동을 기념하는 행사를 열었다.

이로써 동부제철은 포스코와 현대제철에 이어 국내에서 3번째로 열연 및 냉연 제품을 모두 생산하는 일관 제철회사가 됐다.

동부제철은 올해 60만t의 열연제품을 생산하고, 2011년부터는 연간 300만t 규모로 생산량을 늘릴 계획이다.

2007년 11월 착공해 1년7개월여 만에 가동에 들어간 동부제철 아산만 공장 건설에는 총 8천700여억원이 투입됐다.

이 공장은 160t 규모의 전기로 2기를 비롯해 진공 정련설비 1기와 박(薄) 슬라브 연주기 등 첨단 제강 시설을 갖췄다.

아산만 공장이 내년부터 본격적인 생산에 돌입하게 되면 연간 250만t을 생산하는 미국 뉴코어(Nucor)사의 버클리 공장을 뛰어넘어 세계 최대의 전기로 제철공장으로 자리 잡게 된다.

한광희 사장은 “동부제철 냉연공장의 연간 열연강판 사용량인 250만t 중 70% 정도를 자체 공급할 계획”이라며 “영업이익률도 현 3% 수준에서 내년부터는 12% 이상으로 크게 높아질 것”이라고 말했다.

김준기 회장은 아산만 열연공장의 생산공정을 둘러보며 직원들을 격려하고 공장에서 처음으로 생산된 열연코일 강판 위에 `세계제일`이란 글자를 써넣었다.

김 회장은 기념사를 통해 “이번에 전기로 제철공장을 완공함으로써 보다 낮은 투자비와 생산비로 제품을 생산할 수 있게 됐다”며 더 강한 경쟁력을 갖춘 제철소를 만들어 나가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이창형기자 chlee@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