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별따라 원인 다양… 정확한 진단 중요

김지현 과장 (포항성모병원 소아청소년과)
성호르몬 조기 분비로 성장판 일찍 닫혀

진찰 늦어져 치료시기 놓치는 경우 많아

성조숙증이 있는 아이들은 신체적으론 또래 아이들보다 키도 크고 체격도 커서 부모는 잘 크고 있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그러나 성호르몬이 조기 분비하게 되면 뼈의 성장판이 다른 아이들보다 일찍 닫히게 되어 성장할 수 있는 시기가 짧아진다.

따라서 성인이 되면 또래보다 키가 작아지는 문제가 발생한다. 또한 정신 연령은 어린데 반해 급격한 신체 변화를 나타내는 사춘기에 진입하면서 학교 생활 적응에 어려움을 느끼기도 하고 학업 성적이 떨어지기도 한다.

간혹 성적인 행동의 문제를 유발하기도 한다. 이러한 여러 가지 문제들로 인해 성조숙증은 질환으로 구분되며 진단되면 치료가 필요하다.

사춘기가 빠르다고 모두 성조숙증은 아니다. 성조숙증은 진성(진짜) 성조숙증과 가성(가짜) 성조숙증으로 구별된다.

진성 성조숙증은 시상하부-뇌하수체-성선축이 조기에 성숙되어 생기는 경우로 여자 아이와 남자 아이가 다른 특징을 보인다.

여자 아이의 경우 중추성 성조숙증이 90%로 차지하지만 대다수는 특별한 원인이 밝혀지지 않은 특발성 진성 성조숙증이다.

그러나 남자 아이들은 성호르몬과 관련된 호르몬을 만드는 부위의 뇌 등에서 종양과 같은 병적 원인이 발견되는 경우가 많다.

성별에 따라 원인 질환이 다르므로 진성 성조숙증이 있는 경우, 특별히 남아에서는 중추 신경계 등의 이상이 있는지 세밀하게 진찰 받고 검사하는 것이 반드시 필요하다.

이러한 성조숙증을 일으키는 유발 원인은 다양하므로 성조숙증이 있는 경우 원인이 무엇인지를 밝히는 것이 중요한데 이는 원인에 따라 치료가 달라지기 때문이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성조숙증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진단이다.

또래보다 사춘기가 빠르다고 해서 모두 성조숙증은 아니다. 최근 키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커지면서 성조숙증이 아닌데도 사춘기를 늦추는 무분별한 치료가 늘어나는 실정이다.

실제 자녀에게 사춘기가 시작되면 지연을 시킬 목적으로 부모들이 병원을 방문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성조숙증이 아닌데도 치료한다면 아이의 성장을 저해할 수도 있는 부작용도 발생 가능하다.

의심되는 경우 병원을 방문하면 진찰과 검사를 시행하여 진단을 하게 되고, 다음 단계로 유발 원인을 밝히며 원인에 따라 치료가 결정되는 순서로 이루어진다.

`우리 아이가 설마 성조숙증일까?` 하고 차일피일 진찰을 미루다보면 치료 시기를 놓치는 경우가 종종 있다.

실제로 자녀의 성조숙증을 의심하여 병원을 방문한 환자들 중 상당수에서 발병된 후 늦게 찾아와서 치료도 늦어지고 비용도 늘어나며 치료 효과도 떨어지는 경우가 있다.

의심되면 병원을 방문하여 관련된 전문의의 진찰을 받도록 하자. 건강과 직결된 모든 문제를 시기 적절하게 관리하는 것이 효율적이며 최선의 해결책이다.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