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대 등 400여명, 상주서 일손 도우며 농촌체험

【상주】 최근 상주지역에는 농번기와 여름방학을 맞아 전국 대학생들의 농촌봉사 및 체험활동이 줄을 잇고 있다.

경희대학교를 비롯한 경북대, 부산 동의대 등 학생 400여 명은 지난 18일부터 농촌봉사·체험활동을 하고 있으며 특히 25일부터 7월4일까지는 경희대학교 학생 300여 명이 상주시농민회(회장 남주성) 초청으로 상주지역 9개 읍면동 22개 마을에서 농촌봉사·체험활동을 펼친다.

특히 이번 농촌봉사활동은 DDA/쌀 협상 등으로 농업과 농촌이 그 어느 때보다 어려움을 겪는 시점에서 과일봉지 씌우기, 포도 알 솎기, 논 잡초 뽑기, 감자 캐기, 담배수확, 마을 환경정비 등을 농업인들과 함께함으로써 큰 공감대를 형성하고 있다.

또 학생들은 학교수업의 연장으로서 농촌현장 체험을 통해 힘든 농촌현실을 이해하는 계기가 되고 있을 뿐만 아니라 고령화와 인구감소 등으로 일손이 턱없이 부족한 농업인들에게는 무척 반가운 손님이 되고 있다.

이번 봉사활동에 참여하고 있는 한 학생은 “우리의 생명산업인 농업을 살리는 데 다 같이 힘을 모아야 할 때”라며 “생산된 농산물 하나하나가 농업인들의 피와 땀이 고스란히 배여있다는 사실을 뼈저리게 느낀 만큼 내년에도 기회가 된다면 반드시 농촌봉사 및 체험활동에 참여하고 싶다”고 다짐하기도 했다.

/곽인규기자 ikkwack@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