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시의 한 면사무소 7급 직원이 억대의 공금을 횡령하고 잠적한 사실이 뒤늦게 드러나 파문이 일고 있다.

포항시는 이미 지난 2005년 여러 곳의 읍면동 직원들이 거액의 급여 등을 가로채 한바탕 홍역을 치르고 회계 시스템을 개선했다고 홍보했음에도 불구하고 이번 사건이 발생하자 은폐하기에 급급해 그동안의 부패척결 의지를 무색케 하고 있다.

내부 고발자의 제보에 따른 본지 취재 결과, 포항시 북구 한 면사무소의 회계 담당 7급 직원 H씨(46)가 3억원대의 공금 횡령 혐의가 포착되자 지난 25일 이후 결근한 채 잠적한 것으로 드러났다.

H씨의 이 같은 부정은 2년 주기로 읍면동을 대상으로 하는 감사담당관실 내부 감사에서 적발됐으며 횡령한 공금은 주식 투자 등에 유용된 것으로 알려졌다.

H씨는 그동안 장애인과 노인 등 복지 관련 수당 지급을 맡아오면서 증빙서류를 조작하는 수법으로 거액을 가로챈 것으로 드러나고 있다.

이에 따라 조만간 예정된 포항시의 감사 결과가 발표되는 대로 결제 선상에 있는 상급자들에 대해 관리감독 책임을 물어 추가 문책이 예상되는 등 상당한 파장이 예상된다.

포항시는 이 같은 사실이 주말을 전후해 외부에 본격적으로 알려졌음에도 불구하고 비리 혐의를 은폐하는데 급급한 모습을 보여 빈축을 사고 있다.

28일 하루 동안 시 감사담당관실 관계자들과 해당 면사무소 면장, 부면장 등 관련자 전원은 거듭된 취재요청에 전혀 응하지 않아 납세자인 시민의 알권리 를 무시하고 사실 확인에 대한 책임도 회피한다는 비난을 사고 있다.

한편 포항시는 지난 2005년 상반기 북구 흥해읍 등에서 공금횡령 사건이 줄줄이 터지자 문책 인사를 단행하고 읍면동 회계 담당을 통해 지급되던 직원 급여를 본청에서 직접 처리하는 등 회계 시스템 개선 결과를 대대적으로 홍보했다.

/임재현기자 imjh@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