냉난방·112 비상벨·AED 등
첨단장치 갖춘 버스정류장
다양한 편의·안전시설 호응

대구 서구에 설치된 ‘스마트 안심 승강장’<사진>이 시민들에게 관심을 받고 있다.

‘스마트 안심 승강장’ 은 대구버스정보시스템(BIS)을 가진 기존의 외부에 노출된 버스정류장을 밀폐형 부스 형태로 바꾸는 형태로 △냉·난방시설은 물론 △온열의자 △공기청정기 △소화기 △심장충격기(AED) △위급시 112와 연계한 비상벨 △지자체 홍보물이 표출되는 DID(디지털 옥외광고 보드)등의 첨단장치를 갖춘 버스정류장을 말한다.

이 시스템을 보급한 회사는 지난 2004년부터 대구지역에서 버스도착 안내서비스인 대구버스정보시스템(BMS) 구축과 유지보수, 관제를 담당해 온 지역 중견 ICT기업인 (주)코리아와이드ITS와 쉘터 전문제작업체인 (주)알앤비솔루션 컨소시엄 작품이다.

이들이 설치한 ‘스마트 안심 승장장’ 설치 사업은, 냉·난방시설과 온열의자, 버스정보안내시스템(BIS)도 갖췄다. 또, 위급상황 시 112센터와 연결되는 비상벨과 출입 잠금장치, 소화기, 심장충격기(AED)도 비치해 시민들의 안전도 책임진다. 여기에 공공홍보물이 표출되는 DID(디지털 옥외광고 보드)와 공기청정기, 무선 충전기로 편의성도 더했다.

시민들의 관심이 모이자 타지역 지자체에서도 스마트 안심승강장 설치 확대와 신규설치 의뢰가 쇄도하고 있다.

코리아와이드ITS 최종태 대표이사는 “기존의 버스정류장은 외부에 노출돼 있다는 태생적 한계로 다양한 시민 편의장치와 안전시설을 구비하지 못한 아쉬운 점을 가질 수 밖에 없다”며 “이번 스마트 안심승강장은 밀폐부스 형태로 시민들에게 제공하기 때문에 기본적인 냉·난방 서비스와 더불어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어서 다행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안병욱기자 eric4004@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