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떤일에도 희망의 줄기는 있는 법
순간 순간의 감사함을 느끼며 살자

지리산 화엄사에 홍매화가 피었다.
사람이 살아가면서 힘들거나 어려운 일이 생겼을 때 단박에 힘이 나고 긍정적으로 마음을 바꿀 수 있는 말이 있다고 한다. 그건 바로 ‘덕분입니다’라는 말이다. 사람들은 어떤 일이 일어나면 그 일의 어두운 면만 바라보고 좌절하며 절망한다. 하지만 세상은 음양으로 이루어져 있기에 어떠한 일이라도 반드시 밝은 면이 있기 마련이다. 밝음과 어둠은 종이의 앞뒷면처럼 항상 붙어 있기에 어둠 이면의 밝음을 볼 줄 알아야 한다.

‘아, 이렇게 찬바람 마시며 자전거 타고 다니는게/ 얼마나 다행스런 일인가!/ 오늘도 아침에 따슨 밥을 먹고 맑은 물 마신 게/ 얼마나 대단한 사건인가!// 지금도 병실에 갇혀 창밖을 바라보는/ 누군가가 있을 것이다/ 겪어보지 않은 사람들은 모른다/ 나는 105일 동안이나 물 한 모금 마시지 못하고/ 주사만으로 버텨본 일이 있는 사람이다.’(나태주 ‘자전거를 타고 가다가 1’ 부분)

‘풀꽃’으로 유명한 나태주 시인의 시다. 시인이 105일 동안 물 한 모금 마시지 못하고 주사로 연명했을 때는 분명 불행한 사건이라 여겼을 것이다. 하지만 그 일로 인해 살아있는 순간 순간이 얼마나 감사한 일인지 깨닫게 되었다. 심각한 건강의 위기를 겪어보지 않았다면 알 수 없는 일상의 소중함을 알게 된 것이다. 그러니 그 일이 다 나쁘다고만 할 수 없는 것이다.

이렇게 그 어떤 일에도 희망의 줄기는 있는 법이다. 아침에 눈을 뜬 것이 이미 기적이란 말도 있다. 삶과 죽음의 차이가 눈 뜸과 눈 감음의 차이일 뿐이라는 말이다. 뱉은 한 호흡이 다시 들어오지 않으면 그것이 죽음이라고 했다. 아침마다 눈을 뜨고 숨이 들어오고 나가고 있음은 굉장한 일인 것이다. 유명 스님은 강연에서 왜 꼭 50명이 버스를 타고 가다 교통사고가 나서 다 죽고 나 혼자 살아야만 기적이라고 생각하느냐 지금 살아 있는 것이 그 기적과 다른 것이 무엇이냐며 우리의 어리석음을 지적하기도 했다. 오늘 아침 눈을 뜨고 숨을 쉬고 맑은 물을 마셨으니 오늘이 바로 기적의 날이라는 것이다.

봄이다. 봄빛이 부챗살처럼 내린다. 먼 들판에서 희망처럼 흰 연기 한 자락도 솟아오른다. 우리를 단박에 행복하게 해 주는 말을 지금 당장 써 보자. 공기 덕분에 숨 쉬고 있고 태양 덕분에 얼어죽지 않고 땅 덕분에 음식을 먹고 물 덕분에 몸을 유지하고 겨울 덕분에 봄이 더 눈부시다. 부모님 덕분에 이 세상에 태어났고 스승 덕분에 배우고 동료 덕분에 힘을 얻고 라이벌 덕분에 성장한다. 모두가 나 아닌 이들의 덕분이니 그저 감사할 일만 남는다. 이 글을 읽어주는 바로 당신 덕분에 나 또한 이토록 아름다운 봄을 맞이했다. /엄다경 시민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