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의모임, 추도식 개최
정부와 국회에 진상규명 촉구
유족 심리치료·지원 등 요구도

26일 대구 달서구 와룡산의 인근에서 제33주기 ‘개구리 소년’추도식을 준비하고 있다. /안병욱기자

전국 미아·실종 가족찾기 시민의모임(이하 시민의모임)은 26일 대구 세방골 선원공원 추모비 앞에서 ‘개구리 소년’ 33주기 추도식을 열고 정부와 국회에 진상규명을 촉구했다.

이날 열린 33주기 추도식에는 유족을 비롯해 이태훈 달서구청장, 시민단체, 종교계 관계자 등 30여 명이 헌화 등을 하며 희생자들의 넋을 기렸다.

이어 시민의모임은 성명을 통해 “개구리 소년은 선거일 실종돼 유족들은 지금도 선거의 ‘선’자만 들어도 온몸이 경직되는 트라우마를 겪고 있는데, 총선을 앞두고 각 정당 대표와 후보들은 표심에 혈안이 돼 흉악범죄의 유족 및 피해자 돌봄은커녕 사회적 약자에 대한 무관심을 보여 분노를 느낀다”고 밝혔다.

또, 초동수사 미흡으로 인한 AI등 첨단과학수사기법 활용과 추모관 건립, 개구리 소년 유족 심리치료 및 생계지원 대책 수립, 진정소급입법 제정, 사건 진상규명 위원회 설치 등을 요구했다.

시민의모임 관계자는 “경찰 또한 사건발생 이후 연인원 35만여 명의 경력을 동원 전국적으로 수색·수사를 했으나 11년 6개월 동안 암매장됐다가 바로 코앞인 세방골에서 아이들이 발견됐다“며 “또, 개구리 소년 사건 신고 보상금 3천만 원의 행방도 묘연해 의혹이 쌓여간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요구사항이 하루빨리 관철돼 구천을 떠도는 개구리 소년들의 영혼을 달래 줄 수 있도록 정부와 국회에서는 각별한 관심을 가지고 앞장서 달라”고 호소했다.

한편, ‘개구리 소년’ 사건은 지난 1991년 3월 26일 5명의 아이가 도롱뇽알을 줍기 위해 집을 나섰다가 2002년 9월 26일 세방골에서 유골로 발견된 사건이다. 이 사건은 지난 2006년 3월 25일 공소시효가 만료돼 영구미제가 됐다. /안병욱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