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정구 논설위원
우정구 논설위원

국내 언론에서는 크게 보도되지 않았으나 지난 21일 벨기에 수도 브뤼셀에서는 유럽 등 세계 30여 개국의 국가 대표들이 참석한 가운데 원자력 정상회의가 개최됐다. 한국에서는 이종호 과기부장관이 대표로 참석했다.

이날 회의는 화석연료 사용 감축, 에너지 안보 강화, 경제발전 촉진을 위한 원전의 역할 등을 논의했다. 유럽에서 원자력에 초점을 둔 정상급 회의는 이번이 처음이다.

1986년 체르노빌 원전 사고와 2011년 일본의 후쿠시마 원전 사고 후 유럽은 원전과 관련한 산업이 사양길을 걸었다. 그러나 2022년 우크라이나 전쟁 발발을 계기로 에너지 독립을 강화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면서 원전산업이 다시 주목을 받고 있다.

특히 지구 온도상승으로 2030년까지 온실가스 사용량을 1990년 대비 55%를 줄여야 하는 EU의 목표달성을 위해 청정 에너지원으로 원자력에 대한 관심이 다시 집중되는 분위기다. 프랑스가 분위기를 주도하고 있다.

AP통신은 “과거 부정적이었던 원자력에 대한 유럽국가의 인식이 최근 몇 년 사이 역전됐다”며 “불과 10여 년 전만해도 상상도 못할 일”이라고 꼬집었다.

유럽 국가들의 원전 부활 움직임은 당분간 지속될 전망이다. 화석연료를 대체할 에너지로 원전만 한 것이 없고 탄소중립 목표 달성을 위해서도 원전은 필수로 보기 때문이다. 물론 이날 정상회의에는 그린피스 소속 환경운동가들의 시위가 있었지만 대세는 원전의 부활이다.

30년 안에 화석연료 사용을 100%로 줄이지 못하면 2050년 세계는 지구적 재앙에 직면할 거란 경고에 대한 대안이 없는 한 원전으로의 회귀는 불가피하다.

/우정구(논설위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