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석봉 대구지사장
홍석봉 대구지사장

오컬트(Occult)는 신비주의 학문을 가리킨다. 서양에서 주술이나 유령 등 설화와 문헌으로 전승되는 영적 현상을 탐구하고, 그 원리나 규칙을 연구, 이용하려 한 학문이다.

현재에도 오컬트적인 상징을 추종하거나 연구하고 종교적 신앙으로 삼는 인물과 단체가 있다고 한다. 동양의 오컬트는 중국의 도교, 인도의 아유르베다, 티베트의 탄트리즘 등에서 나타난다. 서양에서는 유대교의 카발라, 초기 기독교의 영지주의 등에서 그 원리를 찾을 수 있다. 판타지 및 미스터리를 소재로 하는 책과 영화 등 대중매체에서 자주 다룬다.

악령과 구마, 빙의 등 초자연적 현상을 다루는 오컬트 장르는 그동안 서양의 전유물로 여겨졌었다. 우리나라 최초의 오컬트 물은 드라마 ‘전설의 고향’이다. 70, 80년대 온 가족을 TV앞으로 끌어모았다.

영화 ‘파묘’가 올해 첫 천만 관객을 돌파했다. ‘오컬트’ 장르로는 처음이다. 장재현 감독은 ‘검은 사제들’(2015), ‘사바하’(2019) 등에 이어 ‘파묘’의 성공으로 한국의 오컬트 장르를 대표하는 감독으로 등극했다. 한국적인 오컬트 장르를 대중에게 알린 영화가 2016년 나온 ‘곡성’이다. 당시 600만 명이 넘는 관객이 관람해 화제를 뿌렸다. ‘파묘’는 ‘곡성’을 뛰어넘어 한국 오컬트 영화의 새 지평을 열었다는 평가를 받는다.

‘파묘’는 거액의 돈을 받고 수상한 묘를 이장하는 풍수사와 장의사, 무속인 사이에서 벌어지는 기이한 사건을 그렸다. 풍수지리와 무속신앙이 얽힌 이야기가 요즘 세대에게도 통한다고 하니 다소 의외다. ‘파묘’는 지난달 베를린국제영화제 포럼 섹션에도 공식 초청됐다. 오스카상에 빛나는 ‘기생충’의 맥을 이어갈 수 있을지 기대된다.

/홍석봉(대구지사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