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주(21일) 포항본사에서 취임식을 갖고 3년 임기를 시작한 포스코그룹 장인화 회장의 ‘현장중심 행보’가 주목받고 있다. 장 회장은 취임직후 첫 스케줄을 포항지역 기관장과의 회동으로 잡았다. 그룹의 산실인 포항지역 사회와의 소통이 그만큼 중요하다는 인식을 했기 때문일 것이다. 장 회장은 포항시장과 시의회 의장, 상의회장를 비롯해 그룹 임원 전원이 함께한 자리에서 “지역사회와 긴 안목에서 진정성 있게 소통하겠다”는 약속을 했다.

장 회장의 강력한 소통의지에 따라 포항시와 포스코 간의 관계가 순탄해진 것은 다행이다. 포스코홀딩스 주소 서울이전 문제를 두고 갈등을 빚어왔던 포항시와 포스코는 지금도 미래기술원 수도권 설립문제를 두고 심각한 마찰을 빚고 있다. 포항지역 시민단체들은 “미래기술연구원의 본원은 포항에 있지만, 인력과 조직은 모두 수도권에 그대로 두고 있다”며 항의집회를 이어오고 있다.

장 회장 앞에는 묵직한 현안이 잔뜩 기다리고 있다. 당장 철강과 이차전지소재 산업을 ‘초일류’로 키우지 않으면 그룹 국제경쟁력이 위기에 처할 수 있다. 제철소 고로를 대체할 수소환원제철 프로젝트도 빨리 진행시켜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이 필요한데, 전임 최정우 회장은 윤석열 정부와의 관계를 극도로 악화시켜 놓았다.

장 회장은 평생을 포스코그룹에 몸담은 포스코맨이다. ‘현장에 답이 있다’는 말을 누구보다 실감하고 있을 것이다. 그가 취임하자마자 전국 사업장을 순회하는 ‘100일 현장 경영’에 들어간 것도 이러한 맥락으로 보인다. 그룹 CEO가 직접 현장직원들과 만나 의견을 나누다보면 그룹이 가야 할 방향이 뚜렷하게 보일 수 있다.

포스코는 지난 2022년 가을 태풍 힌남노로 제철소 전체가 침수되면서 소등했던 포항제철소 야간 경관조명을 지난주 1년 6개월 만에 다시 켰다. 포항시민에게 보내는 지역상생 메시지로 읽혀진다. 포스코가 재계서열 5위로 부상하기까지는 포항시민들의 아낌없는 지원과 희생이 뒤따랐다는 점을 항상 잊어서는 안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