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용호 포항참사랑송광한의원장
박용호 포항참사랑송광한의원장

손목 통증은 잘 낫던가 잘 낫지 않던가 확연하게 둘로 나눠진다. 잘 낫는 손목 통증은 오래되지 않고 손목의 틀어짐이 없는 경우이다. 이럴 땐 환자의 통증이 심하지 않고 잘 낫는다. 잘 낫지 않는 경우는 오랫동안 아팠거나 손목의 틀어짐이 보이는 경우가 있는데 이런 경우는 대부분이 손목 건초염이나 삼각섬유연골복합체(TFCC) 통증이다.

대부분은 일시적으로 손목을 쓰고 나서 아파서 내원하는데 일반 통증은 정확하게 아픈 부분을 찾아서 치료하면 빠른 시간 내에 회복이 된다. 오래된 통증이 잘 낫지 않는 경우는 손목 안쪽 요골 부근의 압통이 심한데 드퀘르뱅 건초염이라고 하는 손목 건초염일 확률이 높다. 손목 바깥쪽 척골 부근이 아프면서 걸레질이 힘들고 손이 부어 손가락이 쥐어지지 않는다면 손목 TFCC 쪽의 문제일 수 있다. 드퀘르뱅과 TFCC는 적합한 치료가 병행되지 않으면 수개월 혹은 수년간 고생을 하고 일상생활에서도 손목 통증이 심하고 움직임도 제한된다.

일반적인 손목 통증은 대부분 부항으로 피를 뽑고 기본 약침으로 주변 힘줄을 풀어주면 4~5회 안쪽으로 좋아지나 드퀘르뱅이나 TFCC는 그렇지 않다. 손목 통증이 심한 환자들은 손목 전체가 아프다고 표현을 하기 때문에 꼼꼼히 살피지 않고 치료를 하면 엉뚱한 곳을 치료를 하게 된다. 그래서 의사는 꼼꼼히 살펴 손목 안쪽이나 바깥쪽이 아프지 않은지 양쪽 손목의 요골과 척골의 끝 부분을 비교해 더 튀어나와 있지 않은지 틀어지지 않은 지를 비교를 하고 진단을 내리고 치료를 해야한다.

드퀘르뱅과 TFCC 등의 건초염이나 혹은 다른 심한 손목 질환은 일반적인 침치료에 더해 초음파 약침을 쓰면 효과적이다. 직접 손목의 힘줄을 보고 어느 힘줄 주변이 부었는지 확인을 한 후 그쪽으로 약침을 놔주면 빠른 효과를 보인다. 초음파로 보면 손목의 어느 힘줄이 부어 있고 물이 차있는지 혹은 어떤 신경이 눌러 있는지 보이기 때문에 정확히 치료를 할 수 있다. 한 달 동안 일반 치료 하는 것보다 한 번의 초음파 약침이 더 효과적일 때도 있다. 손목은 다른 부위와 비교해 약침으로 힘줄과 신경이 눌린 곳을 분리해주면 더 빠른 효과를 볼 수 있다.

손목 통증은 기본적으로 사용을 금해야 하는 것이 원칙이고 쓴다고 하면 손목을 둘러쌀 수 있는 보호대를 착용하는 것이 좋다. 걸레를 짜거나 바닥을 짚는 것은 절대 금해야 한다. 치료는 시간이 되는대로 자주 하는 것이 좋으며 일반적인 치료에다 직접 보면서 약침을 놓는 초음파 약침으로 하는 것이 몇 배 더 효과적인 치료다.

보통 잘 낫지 않는 질환에는 이름이 붙는다. 테니스 엘보 드퀘르뱅 터널증후군 흉곽출구 증후군 디스크 등등 병명이 있는 질환들은 잘 낫지 않는 질환들이다. 손목 관련 질환에도 많은 병명이 붙는다. 가장 많이 쓰는 부위고 또 소흘히 하는 몸의 부분이 손목이다. 사용 후엔 손과 손목 그리고 팔뚝으로 이어지는 근육과 힘줄부를 마사지 해주는 것이 좋다. 평생 써야 할 소중한 몸의 부분이니 스스로 잘 관리하고 아프면 근처 한의원에 가서 진료를 받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