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상무·이종섭 해법 놓고 견해차
비례대표 명단 친윤계 문제 제기
보수 텃밭 ‘막장 공천’ 비판 쏟아져

4·10 총선을 20여일 앞두고 여권이 혼돈 속으로 빠져들고 있다. ‘황상무·이종섭 논란’의 해법을 두고 대통령실과 국민의힘이 견해차를 드러냈고, 총선 비례대표 공천 명단을 둘러싸고는 친윤계가 공개적으로 문제를 제기하면서 당·정 간 갈등이 재현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엎친 데 덮친격으로 국민의힘 텃밭인 대구·경북(TK) 지역에서는 낙하산 공천에 대한 반발이 거세지고 있다.

국민의힘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을 비롯한 지도부는 전날에 이어 19일에도 ‘해병대원 사망사건 수사외압 의혹’으로 수사를 받는 이종섭 주호주 대사의 임명 및 출국 논란과 관련해 공수처의 즉각 소환 통보와 이 대사의 귀국을 재차 요구했다. 또 ‘언론인 회칼 테러’ 발언이 문제가 된 황상무 대통령실 시민사회수석의 자진 사퇴를 촉구하기도 했다. 당 지도부의 이같은 대응은 수도권·중도층 표심이 이반하는 촉매제로 작용할 수 있다는 위기감이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특히 수도권을 중심으로 격전지에 출마한 후보들도 동요하는 분위기다. 지지율 하락을 체감하면서 자칫 반등이 어려운 분위기로 굳어지는 것 아니냐는 게 이들의 주장이다.

당내에서도 윤석열 대통령이 황 수석을 경질해야 한다는 요구가 이어지고 있다. 그러나 대통령실은 자진사퇴 요구에 선을 긋고 있다. 본인이 사과한 만큼 사퇴까지 갈 사안은 아니라는 게 대통령실의 현재 기류다. 그럼에도 한 위원장을 비롯한 중앙선대위 지도부가 황 수석의 ‘결자해지’를 요구하고 나선 만큼 당정 간 입장차는 향후 갈등 재현의 불씨로 작용할 수 있다.

이 대사 논란의 경우도 마찬가지다. 대통령실은 “이 대사 임명과 출국 과정에 문제가 없다”며 “공수처가 소환조사를 통보하면 이 대사가 즉각 귀국해 조사받을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공수처가 부르기 전에 이 대사가 먼저 귀국하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했다.

여권에서는 이번 논란으로 또 다시 당정 충돌이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적잖다. 당 지도부가 대통령의 인사권과 직결되는 사안을 압박하는 모습이 지속되면 결국 당정 갈등이 최고조에 달할 수 있다는 것이다. 총선을 20여일 앞두고 당정 갈등이 고조되면 악재가 될 가능성이 높아, 양측 모두 정면충돌로 비치는 모습은 최대한 자제할 것이라는 시각도 있다. 황 수석의 거취가 대표적이다. 대통령실이 여론추이를 보며 입장을 선회하거나 황 수석이 전격적으로 결단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국민의힘 위성정당 국민의미래 비례대표 후보 명단이 당정 갈등의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친윤계 핵심인 이철규 의원은 “눈이 오나 비가 오나 문재인 정권에 저항하며 당을 위해 헌신해 온 동지들이 소외된 데 대해 당 지도부는 후보 등록일 전까지 바로잡기 바란다”고 문제를 제기했다. 이 의원은 또 “비례대표를 연속으로 두 번 배려하지 않는다는 오랜 관례는 깨지고, 비대위원 2명이 비례대표에 포함됐다”고도 했다. 한동훈 비대위에 합류한 김예지 의원이 15번을 받아 당선 안정권에 배치된 반면, 윤 대통령 측근인 주기환 전 광주시당위원장 등은 당선 안정권 밖으로 밀린 점을 지적한 것이란 해석이 나온다. 주 전 위원장은 ‘호남 홀대’라고 반발하며 비례대표 후보직을 사퇴했다. 특히 이 의원의 공개 비판 글을 놓고 당 안팎에서 용산의 한 위원장에 대한 불편한 심리를 대신 표현했다는 말도 나온다.

뿐만 아니라 TK민심도 예사롭지 않다. 과거 발언 논란으로 인한 도태우(대구 중·남) 후보의 공천 취소 결정은 과하다는 비판이 대통령실과 여권 주류에서 나오고 있다. 이 지역에 국민의힘은 김기웅 전 통일부 차관을 전략공천했다.

설상가상으로 국민추천제 지역으로 선정된 대구 동·군위갑, 대구 북갑에서도 최은석 전 CJ제일제당 대표와 우재준 변호사를 공천하면서 지역 정가에서는 낙하산 인사라는 비판이 쏟아지고 있다. 이 지역에서 컷오프된 일부 예비후보들은 “낙하산을 통해 대구시민들의 자존심을 짓밟았다”며 무소속 출마 여부를 심각하게 고려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박형남기자 7122love@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