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성현 산림청장이 14일 지난해 수해로 많은 피해를 입은 경북 북부지역 산사태 피해 현장인 예천군 은풍면 금곡지구를 방문했다.

이날 남 산림청장은 “아직도 복구작업이 더디게 진행되고 있어 안타깝고 우기 전까지는 완료될 수 있도록 김학동 군수는 비롯한 도기욱 도의원 등에게 힘써 줄 것”을 주문했다.

남 청장은 이어 “산사태 피해 복구 진행 상황 등을 직접 살펴본 결과 소 잃고 외양간이라도 제대로 고치는 심정으로 철저하게 복구에 최선을 다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지난해 7월 집중호우로 대규모 산사태 피해가 발생해 토사 유출로 2명이 숨지고 1명이 부상한 금곡지구는 산림청 자체 분석 결과 지질·지형적 요인 등에 의해 발생한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금곡지구는 갑작스러운 폭우로 인해 산비탈에 V자형 계곡이 형성돼 주택 등이 매몰되는 피해가 컸다.

금곡지구는 이달 초 산비탈에 바닥막이, 돌골막이, 사방댐 등을 조성하는 공사에 착수한 상태로 산사태 피해 복구 작업과 함께 대규모 녹화 공사도 병행 실시한다.

남성현 산림청장은 “최근 산사태 취약지역이 아닌 곳에서 산사태가 발생하는 상황이 연출되고 있다”며 “산사태 취약지역 관리를 더욱 원활하게 관리할 수 있도록 중앙부처에서도 더욱 힘쓰겠다”고 약속했다.
/정안진기자 ajjung@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