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과대학 교수회 비상대책위, 전체 교수 176명 대상 설문조사 결과
10명 중 9명 집단행동 언급 “공권력에 의한 강압적 증원 중단” 촉구

대구가톨릭의대 교수들이 정부의 전공의·의대생 제재 시 10명중 9명이 사직서를 제출하기로 했다.

이는 대구가톨릭대학교 의과대학 교수회 비상대책위원회가 지난 12일 전체 교수 176명을 상대로 한 설문조사 결과다. 설문은 2가지 문항으로 전공의 및 의과대학 학생들에 대한 정부의 제재 발생 시 교수들의 행동이다.

사직서를 제출하는 시기는 사태를 해결하기 위한 정부의 성의 있는 태도 변화가 없을 때, 의대생이나 전공의들에게 실제 피해가 발생할 때 등으로 답했다.

대구가톨릭대학교 의과대학 교수회는 지난 9일 ‘대구가톨릭의대 교수들의 진심’이란 제목의 성명문을 통해 정부의 일방적·강압적인 의대생 증원 정책 즉각 중단하고 과학적인 근거에 기반을 둔 민주적 절차를 거칠 것을 요구했다. 대구가톨릭의대 교수회는 성명을 통해 “전공의들의 사직을 충분히 이해하고, 존중하기에 묵묵히 병원을 지키고 있을 뿐, 정부 정책에 동조하는 것이 아니다” 며 “의대생, 전공의를 대상으로 벌어지는, 헌법에 어긋나고 자유를 억압하는 공권력을 멈출 것”을 촉구했다. 그러면서 교수회는 “의대생, 전공의들의 결정을 전폭적으로 지지하고, 정부의 강압 때문에 그들에게 피해가 발생한다면 그들과 함께 행동할 것” 언급했다.

/심한식·심상선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